[테크월드=정동희 기자] 독일에서 드론은 주문한 물건을 주문자의 자택으로 손쉽게 운반할 수 있는 물류 수단의 일종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드론을 실제 운송 수단으로 사용하려면 갈 길이 무척 멀다. 코트부스 공대 산업공학과의 우베 마인베르크(Uwe Meinberg) 교수는 “적어도 10년은 더 걸린다”고 얘기했다.

여러 요인이 있지만 무엇보다 드론의 배터리 수명이 운송에 적합할 만큼 길지 않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드론 컨트롤에 필요한 송수신 주파수가 도심지의 TV와 모바일 기기 통신망과 겹칠 수도 있어 자동 운행도 어렵다. 지금의 기술을 기준으로 본다면, 병원이나 대학 캠퍼스, 공장 내 등 제한적인 공간과 용도 속에서나 성장 가능성이 보인다.

다만 드론은 물류 분야 이외의 시장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위안이 된다. 산업계의 전망에 따르면, 독일 내 약 40만 대의 드론 중 20%가 상업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그 숫자는 3년 내에 3배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드론 시장의 잠재력을 약 130억 달러(한화 약 14조 5800억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는데, 1/3 가량이 사회기반시설과 건설업에 집중돼 있고 영농업과 물류업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분야별 세계 드론 시장 성장 잠재력

대부분의 독일 드론 기업은 소유주에 의해 운영되고, 그들의 사업에 대해 많은 정보를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독일의 드론 산업을 총괄적으로 조사한 기존의 자료를 찾기가 무척 어렵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업체들 중 유망 기업으로 꼽히는 두 곳에 대해 알아본다.

이 두 업체 외에도 독일 드론 업계에서 주목할 점은, 활발한 M&A에서 보이는 역동성이다. 드론 산업 전문 컨설팅 업체 ‘Think tank Drone Insight’는 독일 시장 내에서의 치열한 합병을 지적하며, 드론이라는 새로운 제품이 가져올 산업별 비즈니스 기회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특이하게 드론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측면에 주목하고 있는 ‘데드론’은, 드론이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점을 착안해 이를 방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데드론의 주 고객은 보안업체나 교도시설, 대형 스포츠 경기장 등이다. 또한, 독일 최대의 통신사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과 제휴를 맺고, 해당 통신사의 고객을 드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기술개발부는 독일에 남아 있고, 본사는 미국으로 이전한 상태다.사람을 운송할 수 있는 드론을 시험 제작하고 있는 업체 ‘이-볼로’(E-volo)가 제작한 ‘볼로콥터’(Volocopter)는 경비행기로 분류되고 있다. 18개의 프로펠러로 구성된 외형은 일반적인 드론보다는 헬리콥터와 더 유사하다.

E-volo는 볼로콥터를 독일 내 운전면허증 정도 난이도로 취득할 수 있는 특수 조종 자격증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항공 당국과 협상하고 있고, 동시에 제조·판매를 맡아 줄 파트너를 찾고 있다.

E-volo

일례로 ‘아이보틱스’(Aibㅇotix)는 2010년 설립 이후 약 4년여 간 75명의 직원이 일하는 업체로 성장했고, 이후 스웨덴의 리서치 업체 ‘Hexagon A.B.’에 인수됐다. 아이보틱스는 헥사곤의 자회사 ‘라이카 지오시스템’(Leica Geosystems)과 함께 150여 명의 직원들이 드론에 대해 조사하고 소비자를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2500만 원 상당의 기본 모델부터 1억 6000만 원이 넘는 고성능 모델까지 1500여 개의 드론이 개발됐다. 

독일 내에서 드론이 활용되는 분야는 생각보다 다양하다. 태양광 발전소에선 수년간 결함이 있는 패널을 찾기 위해 적외선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사용해 왔다. 풍력 발전소 역시 날개의 균열을 발견하기 위해 HD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사용했고, 이는 사람보다 훨씬 빠르고 저렴한 방법이다.

다리나 댐, 탑 등의 구조물을 점검하는 용도로 드론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몇몇 항공사들은 항공기의 표면을 점검할 수 있는 레이저 기술이 장착된 드론을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Dedrone

예상 밖으로 영농업계에서도 드론을 이용해 상당한 이윤을 얻고 있다. 밭을 살펴보는 드론은 자연재해에 대한 보험 배상 청구, 혹은 적합한 파종 시기를 확인하는 데 쓰이고 있다. 수확용 기계가 자칫 야생동물을 살상할 수 있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열적외선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이용한다. 독일 정부에선

드론을 사용하는 농가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기도 한다. 본 대학의 연구 프로젝트 ‘크롭 워치’(crop watch)는 농장에서 사용하는 모든 트랙터와 드론에 카메라를 장착해, 작물의 위치와 활력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준다.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에서도 헬리콥터 조종사나 특수 카메라맨보다 드론 조종사를 더 필요로 하고 있다. 한 전문가는 시중에 판매된 상업용 드론의 절반

이상이 미디어와 방송을 위해 사용되고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했다. 또한, 경찰서·소방서·정찰 및 보안업계에서도 드론을 주목하고 있다.

독일·미국 연합 스타트업인 ‘나이팅게일 시큐리티’(Nightingale Security)는, 드론이 경비원의 순찰 경로를 따라 감시하고 침입자의 영상 정보를 보안 업체로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이것이 실제로 적용되면 일 3교대하는 일반 경비원 고용 비용의 최대 1/5만으로 드론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다.

건설·채광·에너지 산업의 조사, 측정 업계의 일자리도 드론이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독일 카셀의 아이보틱스 관계자는, 16헥타르(약 16만㎡) 넓이의 건설 현장 측정에 있어, 사람이 하면 최소 1주일이 걸리는 작업을 드론이 8분 만에, 그것도 사람보다 더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업용 드론 판매 전망   자료원: Tractica( 2017~2025년은 예상치)

독일의 드론 관련 규정

드론 관련 법령은 현재 어느 나라나 비슷한 상황이다. 독일 역시 항공 당국이 자동 주행 드론에 대한 법적 채널을 마련하지 못했다. 그동안 개인용 드론과 항공기가 충돌하는 사고가 몇 번 있었던 점으로 볼 때, 아직은 개선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 보인다. 지난 2016년에는 비행 영공에 개인용 드론이 침입했다는 신고가 16건이 들어왔는데, 많은 것은 아니지만 2015년보다 2건 증가한 수치다.

또한, 지역적 특성상 독일에서 드론을 법적으로 규제하려면 연방과 더불어 유럽국가 간의 의견이 일치돼야 한다는 과제가 남아 있다. 지난 2017년 1월, 정부에서 2kg 이상의 드론에 대한 조종사 자격증과 표시 의무를 법률화했고, 250g 이상의 드론은 소유자의 인적사항을 명시하고, 5kg 이상의 드론은 특별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의무 사항을 발표했다. 단지 규제만 강화한 것은 아니고, 상업용 드론에 대한 특정 자격증 발급으로 기존의 규제가 일부 완화된 것도 있다. 조종사가 드론을 시야 내에 두고 조종해야 한다는 기존의 규칙은 일부 완화됐다. 또한, 인증전문기관 ‘튀브 라인란트’(TÜV Rheinland)는 몇몇 항공기 기업, 협회 등과 함께 드론 조종사 증명서를 발급하기도 했다.

시장성은 완제품보다 부품에 있다

현재 드론 세계 시장 1위는 70%의 독보적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DJI로, 2015년에 이미 100만 대 이상의 드론을 판매한 실적을 가지고 있다. 독일 내 대부분의 드론 조종사들도 자체 제조한 제품보다는 중국산 드론을 운용할 확률이 높다. 거꾸로 보면, 독일 내에서 시장 진입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완제품보다는 드론의 섀시, 하우징을 비롯한 구조물, 배터리, 카메라, 모터 등 드론을 구성하는 부품들이다. 독일 역시 DJI와 같은 거대 제조사는 없지만, 위 리스트와 같이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드론 시장을 활성화하고 있다.

씨피콥터 프로젝트(CP copterproject)사의 설립자 알렌도르프(Matthias Allendorf)는 “드론 사업의 처음 10년은 유효 하중과 보안에 맞춰져 있었다. 다가올 10년은 드론의 연결성과 자동화, 드론으로 수집한 데이터의 분석에 맞춰질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는 곧 드론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자문회사인 콥터클라우드(CopterCloud)사의 대표 미클로스(Lelia Miklos)도 “건물의 강철과 유리는 반사가 심하게 일어나는데, 이를 정확히 분류하고 감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아직 없다.

드론 산업에는 아직 넘어야 할 벽이 많다”고 말한다. 독일은 꽤 심각한 IT 프로그래머 부족 현상을 겪고 있으며, 이를 기회 삼아 국내 드론 관련 애플리케이션 기업이 독일의 드론 기업과 협력하는 것이 수익성을 얻을 기회가 될 것이다.

 

자료: PwC, Tractica,
각 기업 홈페이지,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제공: 얀 지글러, 이호빈 KOTRA 독일 함부르크 무역관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