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니즈에 최적화된 자동화 장비 공급, 애프터 서비스로 고객 만족 실현

[테크월드=이나리 기자]국내 반도체 시장은 전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60%의 시장 점유율을 이끌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반도체 시장의 성장에는 반도체 제조 기술뿐 아니라 제조 공장을 위한 반도체 장비, 측정, 세정, 코팅 등의 다양한 자동화 산업장비와 정밀 약품들이 뒷받침돼야 한다.

전자·반도체, 자동화 산업기기 전문기업 알파글로벌은 PCB 패키지 장비부터 최근 중국의 상장기업인 HGTECH의 레이저 장비까지 공급하며 전자·반도체, 우주항공, 철도, 의료 등 다양한 시장에서 선두하고 있다.

알파글로벌이 반도체 시장 내에 입지를 구축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라는 사훈을 바탕으로 시장 니즈에 최적화된 비즈니스를 운영해 왔기 때문이다.

김상규 알파글로벌 대표이사를 만나 알파글로벌의 사업 계획과 주요 제품,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김상규 알파글로벌 대표이사

전자 반도체, 산업용 장비 아우르는 종합 솔루션 기업 ‘목표’

알파글로벌은 1993년 11월에 써니통상으로 설립됐다. 사업 초기에는 전자·반도체용 정밀 약품을 공급하면서 회사를 알렸고, 점차적으로 친환경 PCB 패키지 수 세정장비부터 PCB 패키지 이온 오염도 측정 장비, 인라인 패키지 수 세정장비, SMT 초도품, LCR 측정 검사장비, 정밀 디스펜싱, 언더-필 및 컨포멀 코팅 장비, Mil Spec. 리드포밍 장비 등 다양한 생산 장비를 선보이며 국내 영업망을 넓히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국영상장기업인 동시에 레이저 소스를 보유한 HGTECH사의 레이저 응용 기기를 국내에 공급하면서 산업장비 전문기업으로서 더욱 확장된 면모를 드러내고 있다.
김상규 알파글로벌 대표이사는 “알파글로벌이 제품군을 확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뛰어난 기술력뿐 아니라 컨설팅에 가까운 꼼꼼한 기술영업으로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왔기 때문”이라며 “더욱 다양한 제품으로 전자 반도체와 산업용 장비를 공급하는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차별화된 품질력으로 반도체 시장 성장 지원

알파글로벌은 시장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최첨단 장비들을 발 빠르게 도입함으로써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PCB 패키지 이온 오염도(세정정도) 측정장비 ‘Zero Ion G3 시리즈’는 Bare PCB, PCB 모듈, 반도체 패키지, 플립 칩, BGA & CSP 패키지, 배터리 충전보드, 정밀부품, 하이브리드 IC 등에 적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Zero Ion G3 시리즈의 장점은 용해 능력과 민감성을 극대화시키고 용해 침투 제안 효과의 감소로 정밀 측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실온의 측정 용액을 사용하기 때문에 측정 용액의 증발로 인한 연구원의 장비 안전과 작업환경을 개선시킨다. 더불어 Zero Ion G3는 용제 침적 추출 저항력 테스트(ROSE)를 통해 WS6536, Mil-STD 2000A, ANSI/IPC-J-STD-001 TM650 등 다양한 산업 규격으로부터 인증을 획득했다. 실제로 미국 해군의 EMPF에서는 Zero-Ion G3가 가장 민감한 ROSE 테스터라고 인정하기도 했다.

또 다른 알파글로벌의 대표적인 측정장비로 ‘PCB 수 세정 및 이온 오염도(세정정도) 측정장비’가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베어보드(PCB 원판 제조)의 제조 라인에서 도금용 화공 약품 수 세정, SMT & PCB 조립공정 전 Mis-Print 된 보드 세정 및 스텐실/마스크의 수 세정, SMT Reflow, 웨이브 솔더링, 핸드 솔더링 후 솔더 크림과 납뺌 플럭스 세정, 납땜 지그 세정, 납 볼 세정, 기 장착된 제어 보드의 오버 홀 (Rework & Repair) 후 세정, 오동작 제어 보드 수리, 재 박업 보드 및 부품의 세정 등 다양한 세정 기능을 갖추고 있다.

김상규 대표는 “PCB 수 세정 및 이온 오염도 측정장비는 다양한 세정 기능을 갖추고 있어 한가지 제품으로 멀티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따라서 이용자는 여러 장비를 구축할 필요성이 없기 때문에 비용면에서 경제적”이라고 설명했다. 

PCB 패키지 이온 오염도 측정장비 ‘Zero Ion G3(좌측), PCB 수 세정 및 이온 오염도 측정장비(우측)

또 알파글로벌은 PCB 관련 제품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제품인 ‘PCB 레이저 마킹기’는 바코드 마킹, 2D 코드, 글자, 그래픽 등과 다른 정보 등을 PCB 판에 마킹할 수 있도록 하는 설비다. 주로 CO₂와 파이버 레이저 소스를 사용하고, 수입품 고정밀 CCD 카메라와 마이크로 레벨의 모션 모듈을 활용한다. 또한 사전 마킹 위치 설정과 마킹 후 피드백 제공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김상규 대표는 “PCB 레이저 마킹기는 라벨링, 프린팅과 비교해 시리얼 넘버를 마킹함으로써 PCB 정보를 기록할 수 있고, 전자 제품의 품질 컨트롤을 위한 바코드를 마킹할 수도 있다”며 “각 다른 타입의 PCB 레이저 마킹 설비는 넓은 영역을 가진 PCB나 불규칙한 형태의 판, 얇은 판, 한 면에 두 종류 이상의 마킹 혹은 다수의 마킹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끔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PCB 레이저 마킹기는 HGLASER가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사용자의 정보 시스템과 직접적인 호환을 제공한다. 마킹 입력 정보가 자동적으로 소프트웨어에 생성될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해 별도 제공받을 수도 있다. 즉, SMT 온라인 운영과 자동 OFF-보드 워크 스테이션과 융합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그밖에 알파글로벌은 SMT & PCB 수 세정 장비, 패키지 & 서브스트레이트 수 세정 장비, 정밀 디스펜싱, 언더-필 & 코팅 장비, PCB AOI 양면 동시 검사 장비, Mil spec. & IPC SMT 리드 포밍 장비, 레이저 마킹, 커팅, 웰딩 & 표면처리 장비 등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FPC 컷팅(좌측), PCB 마킹기(우측)

세미나, 교육 통해 지속적인 애프터 서비스

제품을 고객사에게 판매하고 끝이 아니다. 알파글로벌은 정기적으로 세정·코팅·디스펜싱 관련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고객사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하는 애프터 서비스를 중요시 하고 있다. 또 다양한 전시회 참가를 통해 국방, 철도, 항공, 전자, 선박, 반도체, 휴대폰, 의료, 자동차 및 통신기기 탑재용 SMT & PCB의 제조, 유지보수용 장비를 소개하며 사업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성규 대표이사는 “고객사에게 든든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제품 교육을 통해 장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신뢰도와 만족감을 높여 나가야 한다. 세미나에서는 보다 편하게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며 “이를 발 빠르게 제품 개발에 반영시켜 시장에서 꼭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앞으로의 목표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