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R32 제이드 및 펄 MCU, 보안성·메모리·페리페럴 대폭 개선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임베디드 개발자가 보다 정교하고 보안성이 뛰어난 차세대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의 설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자사 EFM32 게코(Gecko)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신제품 제이드(Jade) 및 펄(Pearl) 게코 MCU를 적용해, 개발자는 터치 컨트롤러 인터페이스, 강력한 보안성, 여러 개의 저전력 센서를 IoT 디바이스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이 새로운 MCU 제품들은 고성능,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됐으며, 이미 배치된 최종 제품에 대한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제이드 및 펄 게코 MCU는 에너지 효율적인 암호화 가속기, TRNG(true random number generator), 보안 관리 유닛(security management unit, SMU) 등 동급 최고의 하드웨어 암호화 기술을 제공해, 배터리 수명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IoT 디바이스에 안전한 연결성을 보장한다. 암호화/복호화 가속기는 기존 소프트웨어 기반 가속기보다 우수한 성능과 낮은 소비 전력의 최신 암호화 알고리즘을 구동한다. 기존 메모리 보호 유닛에 더해, SMU는 소프트웨어에서 페리페럴 접속을 위한 정교한 보안성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준다. 각각의 페리페럴들은 하드웨어에 의한 보안이 가능해, 접근 권한이 있을 때에만 페리페럴의 레지스터 인터페이스에 접속할 수 있다.

새로운 MCU 제품들은 이전 세대의 제이드 및 펄 게코 제품보다 더 많은 플래시 메모리(듀얼 뱅크 아키텍처 기반으로 최대 1024kB)와 RAM(최대 256kB)을 제공해 미크리엄 OS(Micrium OS)와 같은 실시간 운영체제(real-time operating system, RTOS)를 지원하는 풍부한 기능의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듀얼 뱅크 메모리 아키텍처는 제품 설치 이후 현장에서의 견고한 업데이트를 가능케 한다.

각각 ARM 코어텍스-M3(Cortex-M3) 및 M4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강화된 제이드 및 펄 MCU는, 초저전류소비가 특징인 액티브모드와 다양한 슬립모드, 보안성이 뛰어나고 배터리로 동작하는 IoT 제품은 물론 고성능 및 저전력을 요구하는 기타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하는 아키텍처 상의 여러 특징들을 결합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첨단 정전용량 감지 컨트롤러를 포함하고 있어 디바이스가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딥-슬립모드(deep-sleep mode)일 때에도 활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하고, 비용과 복잡성을 증가시키는 외부 컨트롤러를 추가로 사용하지 않아도 용량성 터치 인터페이스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이 MCU 제품들은 실리콘랩스의 LESENSE 센서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MCU 코어가 슬립모드에 있는 동안에도 센서 입력에 대한 자율 접근이 가능하다.

실리콘랩스의 IoT 제품을 총괄하는 다니엘 쿨리(Daniel Cooley) 수석 부사장겸 총괄 매니저는 “IoT의 급격히 진화하는 요구사항들을 충족하기 위해 실리콘랩스는 게코 MCU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며, “우리의 새로운 제이드 및 펄 MCU는 보안성, 대용량 메모리 옵션, 페리페럴 통합, 초저전류의 액티브 및 슬립모드 같은 특징들이 최고의 조합을 이룬 제품”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제이드 및 펄 MCU는 전체 EFM32 게코 MCU및 무선 게코(Wireless Gecko) SoC와 소프트웨어 호환이 가능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을 재사용할 수 있고, 개발 시간 단축은 물론 개발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는 올 연말에 보다 뛰어난 성능, 더 큰 메모리 옵션, 더 많은 저전력 페리페럴, 산업용 통신 기능을 갖춘 게코 MCU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EFM32JG12 제이드 게코 및 EFM32PG12 펄 게코 MCU의 샘플 및 양산 제품은 현재 7x7mm QFN48 및 7x7mm BGA125 패키지로 공급되고 있다. 제품 가격은 10,000개 수량 기준시 제이드 게코는 개당 $3.01(USD)이며, 펄 게코는 개당 $3.39(USD)에서 시작한다. 현재 $29.99(USD MSRP)의 시범 가격으로 제공되고 있는 SLSTK3402A EFM32PG 펄 게코 스타터 키트를 이용하면 게코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평가 및 개발에 착수할 수 있다. 게코 제품군은 개발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되는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개발 툴(Simplicity Studio development tools) 수트에 의해 지원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