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어때’ 주도의 공동 홍보채널 ‘여기모임.’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종합 숙박 O2O 플랫폼 ‘여기어때’의 개발사 위드이노베이션이 주도하는 스타트업 공동 홍보채널 ‘여기모임.’이 최근 인공지능을 도입해 서비스에 활용 중인 대표 스타트업 4개사를 한 자리에 모았다. 지난 15일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 대강당에 4개 업체가 모여 자사의 서비스에 적용된 AI를 소개하고 시연하는 시간을 가졌다. 2회째를 맞은 이번 ‘여기모임.’은 ‘여기어때’와 스마트 재활 솔루션 기업 ‘네오펙트’, AI 스타트업 ‘마인즈랩’, ‘데이터나다’ 등 4개 업체가 함께했다.

 

사진 왼쪽부터 데이터나다 양주동 이사, 마인즈랩 유태준 대표, 네오펙트 김향중 이사, 여기어때 김상헌 챗봇TF장.

이날 위드이노베이션은 국내 첫 AI 숙박챗봇 ‘알프레도’를 처음 공개했다. 알프레도는 빅데이터 기반의 숙박컨시어지 채팅 로봇으로, 개인 맞춤 숙소추천과 숙소정보 제공, 민원 처리 등이 지원된다. 이날 ‘여기모임.’의 발표자로 나선 위드이노베이션 김상헌 챗봇TF 장은 “5만 개소 이상의 방대한 국내 숙박 데이터베이스와 첨단 스테이테크를 집약해 숙박챗봇 개발에 성공했다”며, “24시간 사용자 응대가 가능한 개인화된 숙박 비서 등장으로 여행일정 설계 및 숙소예약 행태에 일대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데이터나다’는 금융시스템에 특화한 AI 챗봇 ‘에이다’를 페이스북과 연동한 배경을 설명했다. 대출과정과 필수준비서류 안내 등 일반 문의는 물론, 사용자 계좌안내, 자동투자 서비스 설정 등 개인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한 답변도 해결할 수 있다. 데이터나다 양주동 이사는 “현재는 10대 중반 청소년 수준의 지능으로 사용자를 응대하지만, 알파고에 활용된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학습이 누적되면 성인 수준의 응대도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네오펙트는 가정에서 뇌졸중 환자 스스로 재활훈련이 가능한 AI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를 소개했다. 병원에서 의사 및 치료사가 환자 상태와 경과에 맞는 훈련 스케줄을 제시하듯, 추천 알고리즘이 초기 평가 측정값과 재활 중 기록되는 데이터를 분석해 환자 상태를 파악하고 개인별 맞춤 훈련을 제안한다. 네오펙트 김향중 이사는 “뇌졸중 환자들이 손쉽게 재활훈련을 하면서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마인즈랩은 챗봇 플랫폼 ‘마인즈’(MINDS)를 선보였다. 마인즈는 음성인식, 텍스트 분류, 대화 엔진, 챗봇 엔진 등 40여개의 인공지능 관련 엔진이 사용됐다. 개인이나 기업들이 새로운 챗봇을 만들어서 마인즈랩의 서비스나 자사의 서비스에 연결할 수 있고, 일반 비서역할 뿐 아니라 키워드 검색을 통한 경제 뉴스 브리핑과 같은 심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유태준 대표는 “마인즈랩은 장학퀴즈와 같은 복잡한 질문에 대한 대답부터 자가지식 학습, 검증 및 지식 베이스 자동 확장이 가능한 더 파워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인공지능을 서비스에 도입한 이들 스타트업은, 주도권 확보를 위해 과감한 선제 투자를 감내했다. 위드이노베이션 문지형 커뮤니케이션 이사는 “‘여기모임.’ 2탄은 국내 스타트업이 도입한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하기 위해 기획됐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