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나리 기자] 반도체 설계 자동화(EDA) 기업 멘토그래픽스는 자사의 설계 검증 솔루션인 퀘스타 제품 3종(퀘스타 시뮬레이션, 퀘스타 베리피케이션 매니지먼트, 퀘스타 클락-도메인 크로싱 (CDC))이 표준 인증 기관인 SGS-TÜV Saar로부터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인 ‘ISO 26262’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ISO 26262는 전장 오류로 발생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2011년에 제정된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으로서, 이번에 인증 받은 퀘스타 제품은 멘토 세이프(Mentor Safe) 기능 안전 검증 프로그램에 최신 제품으로 추가됐다.

멘토 세이프 프로그램은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ISO 26262 적격성 평가 프로그램 중 하나다. 사용자들은 멘토 세이프 프로그램을 통해 멘토의 툴과 소프트웨어를 차량 안전 등급인 ASIL A에서 최고 ASIL D에 이르는 모든 수준에서 요구되는 안전 설계 및 검증 업무 통합시킬 수 있다.

멘토 툴 퀄리피케이션 키트(Mentor Tool Qualification Kits)는 적용 사례와 신뢰 수준의 적절한 평가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OEM 업체와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업체의 적격성 평가에 필요한 수고를 덜어준다.

멘토 그래픽스의 부사장이자 총괄 매니저인 브라이언 데릭(Brian Derrick)은 “자사가 퀘스타 툴 퀄리피케이션 리포트에 대한 ISO 26262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고객들이 자동차 산업의 엄격한 안전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됐다”라고 말하고, “멘토 세이프 기능 안전 검증 프로그램은 이러한 이정표적인 성과를 통해 세계 수준의 설계 자동화 기술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자사 제품을 빠르게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표준 인증 기관인 SGS-TÜV Saar사는 멘토그래픽스의 퀘스타 제품 3종에 대한 소프트웨어 툴 적격성 평가 보고서를 인증했다. 이 보고서는 해당 소프트웨어 툴이 ISO 26262에서 규정하는 모든 툴 신뢰도 수준(TCL) 활동이나 작업용으로 적합하다는 가상 적용사례 및 증거를 제공한다.

먼저 퀘스타 시뮬레이션은 포괄적인 첨단 검증을 위한 고성능, 대용량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므로 복잡한 자동차 설계를 검증하는 데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퀘스타 베리피케이션 매니지먼트는 커버리지 및 검증 데이터를 분석해 ISO 26262의 충족을 위한 커버리지 및 메트릭 기반 흐름에 필요한 완전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퀘스타 CDC는 복잡한 자동차 SOC에 대한 업계 최고의 클럭 도메인 교차 분석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시뮬레이션 기반의 검증 기법으로는 처리할 수 없는 동기화 및 준안전성(metastability) 효과를 검증한다.

SGS-TÜV Saar사의 소프트웨어 및 자동화 부문 팀장인 구드런 니먼(Gudrun Neumann)은 “오늘날의 안전 필수 자동차 제품들은 ISO 26262에 따라 안전성이 입증된 개발 및 툴 흐름을 필요로 한다”라고 말하고, “SGS-TÜV Saar사로부터 인증을 받는 것은 OEM 업체와 공급업체들에게 안전 필수 제품의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툴이 ISO 26262에 따라 올바르게 평가됐다는 확신을 줌으로써 고객들이 멘토 툴에 대한 신뢰를 높여 설계 디자인 적격성 검증에 필요한 비용과 노력을 절감해 준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