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각종 사회 문제 해결하는 미래 그릴것

[테크월드= 정동희 기자] 엔비디아는 후지쯔의 슈퍼컴퓨터 구축에 엔비디아 DGX-1 AI 시스템 24대가 활용된다고 발표했다. 이는 현재까지 고객이 DGX-1 시스템을 설치한 사례 중 가장 큰 규모로, 일본 최대 종합 연구기관인 이화학연구소(RIKEN)의 딥 러닝 연구를 지원하고 헬스케어, 제조, 공공 안전 등 복잡한 과제 해결에 인공지능(AI)의 도입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화학연구소는 올해 4월부터 첨단 인텔리전스 프로젝트(Advanced Intelligence Project)에 이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의학, 제조, 헬스케어, 재난 예방 등 각 분야의 인공지능 연구를 가속화한다.      

이화학연구소(RIKEN)의 슈퍼컴퓨터

기존 HPC 아키텍처는 비율 효율성이 낮아 인공지능 연구진이 요구하는 수준을 충족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후지쯔와 같은 기업 및 이화학연구소와 같은 고객사들은 비용 부담과 전력 소모는 낮고, 성능은 더 뛰어난 GPU 기반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다. 1대의 DGX-1 시스템은 8개의 엔비디아 테슬라(Tesla) P100 GPU와 딥 러닝 프레임워크에 최적화된 통합 소프트웨어 스택이 구성되어 있어 기존 x86 서버 250대와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DGX-1 시스템에 포함된 기술은 ▲ 엔비디아를 통해 최적화된 컨테이너 딥 러닝 프레임워크가 GPU 가속 딥 러닝 훈련을 최대화 ▲ 엔비디아를 통해 최적화된 컨테이너 딥 러닝 프레임워크가 GPU 가속 딥 러닝 훈련을 최대화 ▲ 엔비디아 NVLink를 통한 GPU간 통신 성능 개선을 통해 학습 시간 단축(time to discovery) 단축 ▲ 딥 러닝에 최적화된 통합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아키텍터로써 엔비디아의 기술이 집약됐다.

본 슈퍼컴퓨터는 DGX-1 시스템과 함께 32대의 후지쯔 PRIMERGY 서버를 사용하며, 반정밀도 부동소수점 연산 시 이론적 프로세싱 성능을 4 페타플롭(petaflop)까지 향상시킨다. 

젠슨 황(Jen-Hsun Huang) 엔비디아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DGX-1는 인공지능 연구진들에게는 타임머신과 같다”며, “인공지능 혁명의 핵심 혁신기술인 딥 러닝 트렌드에 동참하기 위해 전 세계 기업, 연구소, 대학들이 DGX-1를 채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리미치 쿠니사와(Arimichi Kunisawa) 후지쯔 테크니컬 컴퓨팅 솔루션 사업부(Technical Computing Solution Unit) 총책임자는 “엔비디아 DGX-1 기반 시스템은 차세대 인공지능 알고리즘 연구뿐 아니라 최신 인공지능 기술의 실현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인공지능이 각종 사회 문제 해결에 활용되는 미래를 만들어가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