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원 서버 기능 강화, 운영체제 보안 및 생산성 향상

시놀로지(Synology)가 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DiskStation Manager, DSM) 6.1을 정식 출시했다. DSM 6.1은 종합적인 패키지를 갖춰, 더욱 안전하고 생산적이며 통합적인 NAS 사용을 가능케 한다. 여러 상을 수상한 바 있는 DSM은 발전을 거듭하며, 기업들이 새로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DSM 6.1은 액티브 디렉토리 서버(Active Directory Server)로 더욱 높은 IT 효율성을 제공하고, 즉석 SMB 서버 복사를 통해 성능을 향상시키며, 파일 자가 치료로 안정성과 보안을 개선하는 등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자랑한다.

시놀로지의 CEO인 빅 스우(Vic Hsu)는 “DSM 6.1는 최첨단 NAS 운영체제의 보안 및 생산성을 크게 도약 시켰다”며, “새롭게 공개되는 기능들을 통해, 시놀로지 NAS는 사무실에서 올인원(all-in-one) 서버의 역할을 하고 IT 전략의 중심으로 자리를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DSM 6.1의 주요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 차세대 파일 시스템: Btrfs 파일 시스템의 역량 확장을 통해, 시놀로지 NAS 모델들은 파일 자가 치료와 즉석 SMB 서버 복사 등 고급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 액티브 디렉토리 서버(Active Directory Server): 시놀로지 NAS가 도메인 컨트롤러의 역할을 하도록 변형시키고, 모든 직원들의 컴퓨터를 일일이 조작할 필요 없이 특정 소프트웨어나 시스템 업데이트를 모두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방침을 세워 IT 관리 업무를 능률화 할 수 있다.

▶ 공유 폴더 암호화: 필요 시 홈(homes) 폴더를 포함한 기존의 공유 폴더를 암호화할 수 있다. 또한, 이제 암호화 키를 외우지 않고도 물리적인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사용해 암호화된 폴더를 자동으로 마운트할 수 있어, 보안과 편의성이 높아졌다.

 

▶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헬스 매니지먼트(IronWolf Health Management, IHM): 씨게이트와의 협력을 통해, 시놀로지는 독점적으로 NAS 제품에 씨게이트의 아이언울프 헬스 매니지먼트(IHM) 도구를 탑재한다. DSM 6.1 이상의 운영체제가 설치된 시놀로지 NAS는, 사용 중인 아이언울프(IronWolf)와 아이언울프 프로(IronWolf Pro) 하드드라이브의 상태를 자세히 모니터링하며, 사용자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안전하게 보호한다.

씨게이트의 스토리지 부문 수석 부사장인 맷 루틀리지(Matt Rutledge)는 “씨게이트와 시놀로지의 파트너십은 NAS 스토리지에 대한 기대치를 한층 더 높인다”며, “NAS에 최적화된 하드드라이브인 씨게이트의 아이언울프와 IHM 기능은 최상의 NAS 사용 경험 제공을 위해 씨게이트와 시놀로지가 함께 나아가야할 많은 과정 중 하나”라고 말했다.

▶ 시놀로지 전체 검색: 강력한 검색 도구로, 사용자들이 시놀로지 NAS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것을 검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멀티미디어와 애플리케이션까지도 포함하며, 한번의 클릭만으로 해당 파일의 내용 및 메타데이터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 USB 복사 2.0: USB 복사 기능은 USB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사용자들이 시놀로지 NAS에 USB 저장기기를 연결해 간단하게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도록 하는 편리한 도구다. 원하는 대로 규칙을 설정할 수 있어, 정확히 어떤 폴더를 복사할 것인지 지정할 수 있다.
 
▶ 스냅샷 복제: DSM 6.1의 스냅샷 복제 기능은 데이터에 민감한 기업들을 위해 암호화된 공유 폴더, 추가적인 보호 계층에 대한 로컬 복제(local replication), 그리고 효율적으로 네트워크 대역폭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자동 일시중지(pause) 및 재개(resume) 기능을 제공한다.

▶ 하이퍼 백업(Hyper Backup): 최신 버전의 하이퍼 백업은 고급 무결성 검사를 통해 백업 파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개선된 데이터 중복 제거 기능을 통해 저장 공간 사용량을 줄이며, 버전 유지 정책을 맞춤화하고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시놀로지 고가용성(Synology High Availability): 고가용성 클러스터를 활용할 경우, 시놀로지 고가용성 기능은 S.M.A.R.T. 테스트 실행을 지원해 두 서버에 모두 SSD TRIM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용자들이 알맞은 수의 서버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해 스플릿 브레인(split-brain) 에러 발생 가능성을 낮춰 서비스 연속성과 데이터의 일관성을 최대화한다.

▶ 가상 DSM 매니저: 최신의 베타 버전을 통해, 사용자들은 두 대의 시놀로지 NAS 사이에서 DSM의 가상 인스턴스를 매끄럽게 이동시킬 수 있으며, 해당 데이터를 제 3의 기기에 저장해 서비스 다운타임을 방지할 수 있다. 더불어, Btrfs 볼륨에 스냅샷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가상 DSM 매니저는 단 몇 초 만에 기기 전체를 복제하고 복구 시킬 수 있다.

▶ 그 외 주목할 만한 기능: 최신의 NAS 운영체제는 XS 시리즈에 RAID F1을 제공하고, 스파스(sparse) 파일 지원을 위해 SMB 4.4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