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실에서 IPTV를 공유해 사용중인 모습(사진: 씨디맨)

 

끝판왕이라 불리는 가장 기능이 많은 유무선공유기, 에이수스 RT-AC88U를 소개한다. 비싼 가격이지만, 그 만큼 상당히 많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 공유기로, 고급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옵션을 포함하고 있다. 에이수스 RT-AC88U는 세세한 옵션을 조정하거나 기능을 활성화해 복잡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에이수스 RT-AC88U 내부 구성품 모습은?

▲ 공유기 본체부분, 안테나4개, 전원어댑터, 랜케이블, 설명서, CD로 구성돼 있다.(사진: 씨디맨)

 
본체 부분은 재질은 무광처리가 되어 있고 먼지가 붙어도 잘 떨어지는 재질로 되어 있다. 실제 활용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에이수스 공유기들은 대부분 재질이 상당히 만족스러운 편이다. 참고로 이전 모델 중 유광 모델처럼 보이는 재질이 있는데 그것도 실제로 만져보면 지문이 남지를 않는다. 전체적으로 검은색으로 되어 있고 상단에 독특한 무늬 사이로 빨강색 뭔가가 보이는데 빨강색은 내부에 연결된 방열판 부분이다.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기 위해서 방열판이 사용됐다.

본체 앞부분에는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서 상태 LED가 있고, 커버로 닫힌 부분과 오른쪽 부분에 버튼이 존재한다. 오른쪽에 버튼을 이용해 LED를 임의로 끄거나 켤 수 있고 와이파이 버튼을 이용해 와이파이만 강제로 신호를 꺼버릴 수 있다. 설정에 들어가서 끄지 않고 버튼을 이용해 직관적으로 설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왼쪽 커버 부분은 열어서 USB 3.0 단자를 이용할 수 있다. 커버는 도어 형태로 여러 번 열고 닫아도 손상을 받지 않는 형태로 되어 있다. 사용할 때에만 열어서 사용 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닫아서 깔끔한 외형을 유지할 수 있다. 전면 부분은 USB 3.0이고, 후면은 USB 2.0 단자가 있다.

후면 부분도 최고급 공유기에 걸맞게 상당히 많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리셋, WPS, USB 2.0, 랜포트 8개, WAN, 전원단자, 전원버튼으로 구성 되어 있다. 특이한 점이라면 랜포트가 8개나 되는데, 이것을 이용한 링크 어그리게이션이나 듀얼 WAN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고급사양 공유기인만큼 발열이 좀 많은 편이다.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하단에는 아주 넓은 통풍구가 존재한다. 공유기의 가장 좋은 설치 위치는 바닥이 아니라 천장이다. 만약 천장에 설치되더라도 열이 효과적으로 분산이 되도록 돼 있다.
 

▲ 안테나 4개를 연결한 모습. 안테나도 특별제작된 특별한 디자인의 제품으로 상당히 멋스럽다.(사진: 씨디맨)

 
랜포트를 2개를 묶어서 링크 어그리게이션을 이용하면 1케이블당 1Gbps로 제한이 되는 대여폭을 2배로 늘려서 2Gbps로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처음 들어오는 라인 때문에 속도 제한이 생기겠지만 적어도 링크 어그리게이션을 지원하는 허브 등을 이용하면 내부 네트워크는 2Gbps 이상으로 묶을 수 있다. 무선의 경우 AC3100을 지원하고 무선범위는 140평을 커버 한다.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먼저 유선속도 측정을 해보자. 유플러스 1Gbps 회선으로 다운로드 113MB/sec, 업로드 113MB/sec 지연시간 3.5ms로 꽤 높은 수치가 나온다. 공유기를 보통 연결하면 연결하지 않았을 때 보다는 속도가 약간 떨어지는데 이 정도면 아주 훌륭한 속도이다. 유플러스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도 다운로드 114.19MB/sec, 업로드 113.48MB/sec로 역시 높은 속도가 나왔다.

모바일은 어떨까? 갤럭시S6로 무선 속도 측정으로 해 봤을 때 역시 마찬가지로 높은 속도가 측정된다. 벤치비로 진행시 다운로드 393Mbps, 업로드 273Mbps가 나왔다.

 

에이수스 RT-AC88U 다양한 부가 기능들
공유기 설정 페이지 네트워크 맵 첫화면에서는 모든 정보를 요약해서 한번에 볼 수 있다. 네트워크 상태, 연결정보, 현재 연결된 장치의 갯수 등을 바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각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설정 화면으로 바로 전환이 된다. 사용자 중심으로 편리하게 잘 디자인됐다.

 

▲ 에이수스 공유기 설정 페이지(사진: 씨디맨)

 

▲ 트래픽 분석기는 그래픽을 통해 한 눈에 보기 편하게 구성했다.(사진: 씨디맨)

그전에는 없었던 스마트 커넥트(Smart Connect) 기능이 추가됐다. 과거에는 2.4GHz 대역과 5GHz SSID를 동시에 사용하고 암호도 두번 넣어서 접속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보이는 SSID가 하나가 됐다. 보여지는 하나의 SSID에 접속을 하면 실제로는 RT-AC88U가 자동으로 2.4GHz 또는 5GHz 로 연결을 해 준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한번만 접속하면 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줄어들었다. 실제로 이런 기능은 타사 공유기 중에서도 가장 최고급 모델에서 보통 지원을 하는 기능이다. 또한, Ai프로텍션(AiProtection)을 통해 라우터 보안 검색과 악의적인 사이트 차단, 침입자 방지, 감염된 장치 보호 및 차단 기능을 제공한다. 

QoS 설정의 경우에도 좀 더 세세한 설정이 가능한데, 대여폭 모니터에서는 어떤 장치가 얼마나 트래픽 부하를 일으키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QoS를 활성화 하면 아주 많은 사용자가 사용 시 또는 서버를 연결해서 사용 시 트래픽을 골고루 모두 다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다. QoS 웹 기록에서는 어떤 사용자가 어떤 사이트를 들어가 봤는지 확인할 수 있다. 

게이밍과 4K 재생등에 특화된 이 공유기는 또 다른 특별한 기능 게임 부스트를 제공한다. WTFast 기능은 GPN을 이용해서 지연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트래픽 분석기는 공유기의 범위를 넘어선 듯한 놀라운 기능을 제공한다. 값을 단순히 숫자나 일반 그래프로 제공하는 공유기는 있긴 하지만 그래픽을 이용해서 쉽게 보게 한 공유기는 드물기 때문이다. 각 장치별로 트래픽 부하 상황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원형 그래프 등으로 백분율로 확인도 가능해서 빠른 파악이 가능하다. 서버를 운영하거나 아니면 많은 사람들이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좀 더 객관적인 데이터를 쉽게 제공한다.

 

모바일로도 손쉽게 공유기 모니터링 및 관리 가능해 

▲ 에이수스 라우터 앱을 깔면 스마트폰으로 공유기 관리가 가능하다.(사진: 씨디맨)

스마트폰에서도 에이수스 라우터 앱을 설치하면 앱을 통해서 다양한 모니터링 또는 관리가 가능하다. 실시간 트래픽도 확인 가능하고 연결된 장치의 실시간 트래픽 확인 및 연결된 장치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대여폭 제한기, 시스템모니터, 네트워크분석, DNS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FTP 등 다양한 옵션들을 스마트폰에서도 제어가 가능하다.

시스템 모니터를 통해서는 공유기의 자원 상태를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고 트래픽 통계를 통해서 얼마만큼 트래픽을 사용했는지도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트래픽을 관리하는 관리자 입장에서 한눈에 상태를 쉽게 파악이 가능해 NAS 관리자나 서버 이용자 같은 경우에 에이수스 공유기 사용이 무척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