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산기술 보다 우수한 국산기술로 자주 국방 실현 가능

국내 연구진이 군의 다양한 통신망을 IP 기반으로 통합 가능한 기술을 개발, 3개 군통신소에 구축해 미래 네크워크 중심전을 대비함으로써 군의 핵심전력 강화에 나선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방부와 국군지휘통신사령부는 관련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All-IP IP외의 모든 통신수단이 IP로 통합된다는 뜻. ALL-IP 네트워크란 인터넷 프로토콜인 IP를 기반으로 서로 다른 네트워크가 통합된 구조를 갖는 차세대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통합 네트워크 구축 u-실험사업’ 착수보고와 장비 및 기술에 대한 시연을 지난달 개최하고 본격적인 국방망에 대한 네크워크 구축 실험에 나선다고 밝혔다. 또 이를 통해 지휘통신 개선과 원활한 작전 보장이 되는지 실증하게 된다.

ETRI는 본 기술이 군의 통신체계를 하나로 묶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즉 All-IP 통합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異 기종의 네트워크 통합운용과 네트워크 상태의 종합적인 가시화 및 판단, 실시간 망 운용 통제 및 관리가 향후 가능하다고 밝혔다.

마치 군에 활용되는 통신망 들이 하나의 개별적 망처럼 운용되는 셈이다. 이처럼 가상화 기술을 활용, 군 전력 증대에 IT기술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ETRI연구진이 IP통합장비를 시험랙에 장착하고 있는 모습

본 기술의 구축을 오는 7월까지 완료하고 국군지휘통신사령부 등과의 협의를 통해 점진적 확대여부를 결정, 네트워크 고도화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본 기술이 전장에 활용시 상황인식 공유와 신속한 지휘 및 의사결정이 가능해 네트워크 중심전(NCW)에서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고 있다.

ETRI는 지난 2015년말 국방망에 활용 가능한 'IP통합장비' 와 '다기능 접속장비' 개발에 성공, 이번 시연회를 통해 주요기능을 시연하고 군 네트워크에 적용 가능성에 대한 토의도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All-IP 통합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異 기종의 네트워크 통합운용과 네트워크 상태의 종합적인 가시화 및 판단, 실시간 망 운용 통제 및 관리가 향후 가능하다고 밝혔다.

ETRI는‘IP통합장비' 기술이 용도별로 백 여개 이상 다양한 군 통신망 중 유사 등급의 망 64개 이상을 하나의 장비로 통합 가능한 기술로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이 적용되어 통합이 가능하도록 망을 하나로 묶는다고 밝혔다.
 
따라서 군통신망이나 전술망, 국방 무선망 등 각 망들의 IP나 ATM(비동기전송모드) 등 인터페이스가 서로 달라 연동이 그동안 어려웠지만 ETRI가 이를 통합·연동시키는 '다기능 접속장비' 를 개발, 군통신이 유사시에도 중단되지 않도록 생존성을 확보한 All-IP 융합망을 제공하는 기술이라고 밝혔다.

ETRI는 본 기술개발로 군 통신의 네트워크 효율성과 경제성 증대는 물론 유선과 무선 통신망의 연동이 가능하다. 이로써, 군 통신망의 보안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TRI는 실험사업 수행기관인 오티씨테크놀로지, 모바일컨버전스, 넷진테크, 아키스 등의 전문가 들과 함께 시연회서 미래 전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군 지휘통신이 최신 IT기술과 어떻게 융합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한 자리도 함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본 기술은 미래창조과학부‘고품질 융합서비스를 위한 국방 기반체계 연동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지난 2013년부터 3년여동안 개발됐으며, 국방부의 국군지휘통신사령부 소요 기술을 개발한 과제의 결과물이다.

ETRI는 본 기술은 군 통신의 네트워크 효율성과 경제성 증대는 물론 유선과 무선 통신망의 연동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본 적용기술은 IP망을 전화 교환기의 회선망처럼 단말-네트워크-서버의 신뢰성 있는 연결성을 제공, 군 통신망의 보안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TRI는 국내에서 개발한 기술이 적용된 국산장비로 우리 군의 미래네트워크중심전(NCW Network Centric Warfare : 전투 공간에서 파악 가능한 모든 요소를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정보의 우월성을 확보하고 이를 전투력으로 전환시키는 것. 한마디로 네트워크 정보화를 군사 작전에 적용시킨 것이다.

박혜숙 ETRI 네트워크연구본부 과제책임자는“국방·IT융합을 통한 민군의 협력 R&D사례는 외산 기술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자주 국방 실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최낙중 국군지휘통신사령관도“이번 실험사업을 통해 향후 국군지휘통신사령부가 네트워크작전을 주도하는 사령부로 발전하는 초석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