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이 부산대학교병원이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와 ‘왓슨 포 지노믹스(Watson for Genomics)’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부산대학교 병원은 한국에서 정밀의료 선도를 위해 ‘왓슨 포 지노믹스’까지 2가지 기술을 모두 도입한 첫 사례로 이를 통해 부산대학교 병원의 의사들이 방대한 분량의 암 리서치 및 데이터를 환자의 유전체에 특정된 정보와 함께 평가해 환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부산대학교병원은 1400여개 병상을 가진 병원으로 부산, 경남 지역의 핵심 의료 서비스 허브 병원이다. 부산대학교 병원은 IBM 왓슨 포 온콜로지와 왓슨 포 지노믹스 2가지 기술을 모두 도입함으로써 의사들이 기존의 유전체 분석 기반의 진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세계 수준의 정밀 의료 및 암 치료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정밀 의료는 유전체 정보, 진료 및 임상 정보뿐 아니라 환자의 생활습관 정보 등을 통합 분석하여 환자 개별 특성에 맞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이다. 정밀 의료의 한 예로 폐암 환자인 A씨가 진단 후 항암치료를 받았으나 뇌까지 전이되는 등 악화되다가 유전자 검사를 통해 폐암의 원인이 유전자 변이 때문임을 확인한 후 의사가 이를 위한 표적치료제 처방을 하는 사례를 들 수 있다.

세계 정밀 의료 시장 규모는 2015년 약 35조원 규모에서 연평균 11% 이상씩 성장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약 136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미국, 영국, 중국, 프랑스 등 세계의 여러 나라들이 정밀 의료 분야 투자와 유전자 정보 디지털화를 위한 ‘정밀 의료 코호트’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래를 책임질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에 포함된 장기적인 사회기반시설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투자하고 있다.

IBM 클라우드 기반의 왓슨 포 온콜로지는 방대한 분량의 정형(structured) 및 비정형(unstructured) 데이터를 분석해 암환자들에게 개별화된 치료 옵션과 관련한 정보를 의사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이들을 지원한다. 왓슨 포 온콜로지는 300개 이상의 의학 학술지, 200개 이상의 의학 교과서를 포함해 거의 1500만 페이지에 달하는 의료 정보를 이미 학습했다. 의사들은 왓슨을 활용해 연구결과와 임상 가이드라인 및 전문가 소견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국내에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IBM 왓슨 포 지노믹스는 방대한 의학 문헌 및 의약품 정보와 더불어 유전자 데이터를 분석해 의사들이 개별 환자에 대해 고려할 수 있는 치료 옵션을 추천해 준다.

IBM은 작년 뉴욕게놈센터(NYGC)와 협력해 유전자 서열 정보와 의학 정보를 분석, 암 환자에게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IBM의 왓슨 포 지노믹스를 사용하기로 했다. 왓슨 포 지노믹스 기술은 표적 치료 옵션을 포함하여 암환자 종양의 유전자 프로파일과 암 유발이 가능한 유전적 변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부산대학교병원 이창훈 병원장은 “동남권 최고의 거점 국립대학교병원으로 지역사회의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IBM의 왓슨 기반의 온콜로지 및 지노믹스의 도움을 받아 세계적인 수준의 암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로버트 메르켈 IBM 왓슨 헬스 온콜로지 및 지노믹스 글로벌 총괄 사장은 “부산대학교병원의 목표는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와 의료기술 혁신에서 선도적 위치를 향상시키는 데 있다”며 “왓슨 포 온콜로지와 왓슨 포 지노믹스를 통해 추구하는 우리의 목표는 암 관련 지식과 유전자 데이터에 의사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하게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엄청난 양의 의료 정보들이 의사의 치료 능력을 확대시킬 수는 있지만 이를 의사들이 다루기에는 너무 방대한 분량이다”며 “왓슨은 암을 치료하는 의사들에게 꼭 필요한 치료 시점에 고려할 수 있도록 입증자료에 기초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부산대학교병원은 오늘 25일 내부 교수진과 의료진들과 IBM 왓슨 포 온콜로지와 왓슨 포 지노믹스 시연회를 가지며 왓슨을 활용한 진료를 시작할 예정이다.

왓슨 포 온콜로지와 왓슨 포 지노믹스는 IBM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통해 부산대학교병원에 제공되며 의사들이 필요에 따라 왓슨의 역량을 활용할 수 있다.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데이터는 부산대학교병원에서 보관하며 특정 개인을 직접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왓슨에 제공되지 않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