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가격·현실 적용 가능성이 성공 요인

스마트 솔루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현대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에 스마트 시스템을 적용시켜 해결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스마트 솔루션은 스마트폰,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등의 기술을 응용해 기존 사물에 접목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네덜란드의 높은 스마트기기 보급률은 스마트 솔루션 제품의 잠재 소비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13세 이상 네덜란드 국민의 80%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태블릿을 보유한 국민도 65%에 달한다. 스마트폰 사용자와 태블릿 사용자의 수는 각각 1060만, 860만명이다. 

GFK 조사에 따르면 2015년 말 스마트TV를 보유한 사람의 수도 450만명에 달했으며 텔레콤페이퍼(Telecompaper)가 500명의 네덜란드인을 대상으로 와이파이 기기 보급률을 조사한 결과 한 가구당 평균 5대의 와이파이 기기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카시(Aucasi)를 통해 일반 전자기기를 간결하고 저렴한 방법으로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다.<자료원: tweakers.net>

올해 7월 네덜란드 통신사 KPN은 네덜란드 전역에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2015년 말 OECD의 국민 100명당 사물인터넷(IoT) 장치 보유량 조사결과에 따르면 네덜란드는 국민 100명당 24.7대를 보유해 전체 조사대상 국가 중 5위에 올라있다.

스마트기기와 사물인터넷 장치의 높은 보급률은 스마트 솔루션의 적용 범위가 넓다는 것을 의미하며 관련 산업 발전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아인트호벤 공대(Technical University of Eindhoven) 전자공학과 학생 팀베커스(Tim Beckers)와 그의 동료 3명은 ‘아우카시(Aucasi)’라는 이름의 스마트 콘센트와 콘센트 작동에 필요한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현재 시장 출시 계획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팀베커스는 매일 잠들기 전 자신의 방안에 있는 전등들을 일일이 끄는 것이 귀찮아 스마트 콘센트 아이디어를 고안했다고 한다. 그는 무선 스위치를 콘센트와 플러그 사이에 설치하고 자체 개발한 전자장치로 스위치를 작동시켜 전등을 키거나 껐다. 여기에 동작감지 센서를 시스템에 추가로 설치해 방안에 아무도 없을 때는 자동으로 전등이 꺼지도록 했다.

이후 팀베커스는 자신의 대학 동료 3명과 자신이 고안한 아이디어를 본격적으로 개발해 아우카시를 만들었다.

아우카시(Aucasi)를 통해 일반 전자기기를 간결하고 저렴한 방법으로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다. 아우카시 콘센트는 와이파이 신호를 이용해 사용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전달한 명령을 받거나 반대로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우카시에 연결된 전등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다.

또 아우카시에 연결된 세탁기의 세탁이 종료됐을 때 아우카시 콘센트는 세탁이 종료됐다는 메시지를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보낸다.

아우카시 콘센트<자료원: kickstarter.com>

아우카시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로 제공될 예정이다. 오픈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개발자들에게 아우카시를 보완할 애플리케이션과 다른 장치의 개발을 장려할 수 있다. 아우카시의 예상 소비자가격은 69유로로 책정됐으며 콘센트 작동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은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소비자 가격 <자료원: kickstarter.com>

2016년 6월 필립스(Philips)의 힐웰(Healwell) 조명시설을 갖춘 특수치료실이 아이셀란드 병원(Ijsselland Ziekenhuis)에 조성됐다. 빛은 사람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사실에 기반해 병실마다 설치된 특수 조명으로 환자 개개인에 맞는 빛의 밝기와 색을 조절했다.

병실에 설치된 인공조명은 자연 빛의 패턴을 모방함으로써 환자의 건강한 숙면을 유도했다. 바깥 날씨에 따라 자동으로 밝기와 색이 변화하는 조명은 환자의 정서, 수면의 질, 만족감에 모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마스트리흐트 대학병원(Maastricht UMC+)에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는 인공적으로 조절한 빛으로도 사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일반 조명이 설치된 병실과 힐웰(Healwell) 조명이 설치된 병실의 환자들을 병원 불안 및 우울 척도(Hospital Anxiety and Depression Scale, HADS) 점수로 비교해봤을 때 후자가 환자 만족도, 수면시간, 졸음시간, 기분 등에서 보다 좋은 점수를 보였다.

2016년 6월 필립스(Philips)의 힐웰(Healwell) 조명시설을 갖춘 특수치료실이 아이셀란드 병원(Ijsselland Ziekenhuis)에 조성됐다.<자료원: lighting.philips.com>

델트트 공대(TU Delft)에서 출발한 스타트업 기업 노위(Nowi)는 와이파이 신호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해 센서를 구동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노위사는 기후, 온도, 공기의 질 등을 측정하는 다양한 센서들을 생산하고 있다.

노위사가 생산하는 센서의 가장 큰 장점은 와이파이 신호가 제공되는 곳이라면 배터리 없이 작동될 수 있어 기업의 설비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위사는 매년 코펜하겐에서 50개의 유망한 기술 회사를 대상으로 개최되는 스타트업 월드컵(The University Start-up World Cup)에서 1위의 영예를 안았다. 현재 노위사는 3G 및 4G 네트워크 신호를 전기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중에 있다.

2016년 4월 아인트호벤 공대(TU/e Eindhoven)는 가정에서 물건을 찾거나 가져오는 용도로 개발된 드론(drone)을 소개했다. 블루제이(Blue Jay Drone)란 이름을 가진 이 드론은 집 내부 환경 파악 및 목소리 명령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블루제이의 주요 임무는 사용자의 명령을 받고 집 내부의 물건을 찾아 기체에 부착된 집게를 이용해 물건을 들어올려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블루제이(Blue Jay Drone)란 이름을 가진 이 드론은 집 내부 환경 파악 및 목소리 명령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자료원: tue.nl>

퀸소(Quinso)는 삽 네덜란드(SAP Nederland), 인터폴리스(Interpolis)와 합작해 스마트 자전거 벨과 이 장치에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세이프투바이크(Safe2Bike)’라는 이름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네덜란드에는 자전거 사용이 매우 보편화돼 있는 만큼 이로 인해 초래되는 자전거 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매년 자전거 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의 수는 200여명에 달하며 입원을 하거나 경미한 부상을 입는 사람의 수도 7만8000여명에 달한다.

자전거에 부착된 스마트벨 장치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결돼 GPS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사용자는 자전거 탑승 이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근처 위험지역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자전거 이용 중 실제 위험지역 근처에 도달하면 자전거에 부착된 벨이 특정 경고 신호를 보낸다.

자전거에 부착된 스마트벨 장치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결돼 GPS 정보를 받을 수 있다.<자료원: nos.nl>

현재 네덜란드에서 스마트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아우카시 개발팀은 아우카시 스마트 콘센트의 대량 생산 및 연구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9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노위 역시 자사의 센서 개발 및 파일럿 테스트를 위한 기업들을 발굴중에 있다. 다만 전체 스마트 솔루션 기업중 신생기업의 비율이 높으며 많은 신생기업들이 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 및 지원을 기다리고 있다.

스마트 솔루션 기업들의 증가가 곧 소비자의 증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 솔루션 공급기업들이 대중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시장 경쟁력을 갖추는 가장 큰 요인이다.

현재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시에는 스마트 솔루션을 시연하고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하우스가 조성돼 있다. 아인트호벤에 조성된 스마트 하우스의 목적은 일반 소비자들에게 스마트 솔루션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효과를 직접 느끼게 하는 데 있다.

자료원 ‌: nos.nl, nrc.nl, aucasi.com, totaaltv.nl, smarthomemagazine.nl, agconnect.nl, gfk.com, telecompaper.com, detamo.nl, philips.nl, lighting.philips.com, vpro.nl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