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대 벤처기업서 시작… 바이두재팬에 인수돼 일본·대만·한국 진출

바이두 재팬그룹이 일본 특허 기술이 적용된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플랫폼 ‘포핀(popIn)’을 한국에 공식 런칭한다고 7일 밝혔다.

개인 맞춤형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인 ‘포핀’은 콘텐츠 가치 평가에서 가장 선진화된 지표로 각광받고 있으며, 혁신적인 콘텐츠 분석 알고리즘과 일본에서 특허를 취득한 ‘READ(리드)’ 툴을 바탕으로 독자의 콘텐츠 구독 패턴을 면밀히 분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특정 미디어에 방문한 독자가 읽고 있는 뉴스 하단에 해당 독자가 관심이 있을 만한 미디어의 다른 기사나 외부로 링크되는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방식이다.

관심사에 따른 타깃팅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타 플랫폼의 경우 뉴스의 범주에 따른 클릭 여부의 일차원적인 독자의 관심도를 반영해 분석하는 구조였다.

반면, 포핀의 ‘READ(리드)’ 기술은 콘텐츠 정독에 필요한 평균 시간을 설정한 뒤 실제로 독자가 콘텐츠를 읽는 데 소요한 시간을 비교, 해당 콘텐츠에 대한 독자의 실질적인 만족도를 측정한다.

현재 일본과 타이완에서는 업계 최대 플랫폼으로 각 각 월간 30억 페이지뷰(PV), 10억 페이지뷰(PV)를 기록하고 있으며, 포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언론사의 사이트의 경우 평균 약 10%의 페이지뷰 상승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일본에서는 요미우리 등을 포함한 주요 300여개 매체, 타이완에서는 ettoday,차이나타임즈를 비롯해 100여개 매체, 한국에서는 로컬 파트너 라이트미디어그룹과 제휴해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을 비롯한 약 20여개의 매체에서 시범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다.

포핀의 CEO인 췐 따오는 “모든 콘텐츠를 단순 클릭 수나 페이지뷰(PV) 등의 정량적 분석을 하는 것은 미디어의 뉴스와 같은 고급 콘텐츠에는 적합하지 않다”며 “독자 구독 시간과 열독 패턴도 분석하는 시스템을 구축, 미디어와의 제휴 모델을 만들게 됐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