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스캐너용 모터에 센서레스 구동의 혁신을 제공

로옴 (ROHM)은 초고속 · 고정밀도 회전이 필요한 레이저 스캐너의 모터 어플리케이션용으로 홀(Hall) 센서 없이 구동 가능한 3상 브러쉬레스(Brushless) DC 모터 드라이버 IC ‘BD6415EFV’를 개발했다.

기존에는 브러쉬레스 DC 모터 구동 시 모터 위치를 검출하기 위해 홀 센서가 사용됐었다. 최근 탈착 공정 생략, 부품수 삭감에 의한 신뢰성 향상, 비용 절감 등을 목적으로 센서레스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 초고속 · 고정밀도 회전이 요구되는 레이저 스캐너용 모터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정밀도의 문제 때문에 센서레스 구동을 적용하기 어려워졌다.

로옴 모터 드라이버 IC 'BD6415EFV'

이러한 업계 니즈를 반영해 로옴은 장기간에 걸쳐 축적해온 아날로그 설계 기술과 새롭게 개발한 센서레스 구동 로직을 조합함으로써, 센서레스 구동으로 초고속 · 고정밀도 회전을 동시에 실현한 모터 IC를 개발했다.

로옴 BD6415EFV는 새롭게 개발한 센서레스 구동 로직을 탑재함으로써 센서레스 구동임에도 불구하고, 고속 회전 50,000rpm을 실현함과 동시에 기존 대비 약 1/50의 회전 지터 (1회전당 시간 편차=회전 정밀도) 0.005% 미만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매우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홀 센서의 탈착 공정을 생략할 수 있어, 모터 어플리케이션의 부품수 삭감과 고신뢰화에 기여한다.

또 기존의 센서레스 구동 모터 드라이버 IC가 특정 특성의 모터밖에 구동할 수 없었던 반면, 본 제품에는 대규모 로직 회로와 비휘발성 메모리를 탑재함으로써 메모리 데이터의 수정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따라 IC의 특성을 간단히 조정할 수 있으므로, 폭넓은 특성의 모터 구동이 가능하다.

로옴 측은 앞으로도 아날로그와 디지털 설계 기술을 구사한 모터 드라이버 IC를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