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맵피(mappy)’가 현대자동차의 신차 그랜저IG에 ‘맵피오토(mappyAUTO)라’는 이름으로 미러링크 적용돼 서비스되기 시작했다.

맵피오토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차량 헤드 유닛(Head-Unit)의 대형 터치스크린 화면(순정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차 환경에 최적화한 차량용 오프보드(Off-Board)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이다. 오프보드 내비게이션이란 지도, 검색, 안내, 탐색 등 모든 데이터가 단말기에 저장되지 않고 센터에서 실시간 전송되는 클라우드 방식이다.

특히 맵피오토는 미러링크(MirrorLink) 적용을 통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과 차량 내 헤드유닛 터치스크린과 자연스럽게 연동시켜준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이 거울처럼 그대로 자동차에 구현된 셈이다.

맵피오토 실행시 첫 화면

미러링크는 유무선 통신을 기반으로 스마트폰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일체화시키는 기술로 스마트폰에서는 화면을 보거나 조작할 수 없고 차량 AVN(Audio Video Navigation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만 화면이 표출되고 조작이 가능하다.

맵피오토를 사용하려면 USB케이블을 맵피오토가 설치된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미러링크가 활성화돼 차량 터치 스크린에 맵피 내비게이션이 나타난다. 미러링크 연결시 순정 내비게이션 안내는 중지되며 맵피 내비게이션 이외 기존 스마트폰 기능 사용은 최소화된다.

현재 맵피오토는 미러 링크를 지원하는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주요 모델(S5, S6, S6 엣지, S6 엣지 플러스, S7, S7 엣지, 노트4, 노트5, A8, A7, A5)에서 사용 가능하다. 사용자는 삼성 갤럭스 앱(Galaxy Apps)에서 스마트폰에 미러링크 앱과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맵피오토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차량 멀티미디어 단말 설정을 해야 한다.

맵피오토는 기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의 주요 기능을 모두 탑재하고 있다. 따라서 ▲생생한 리얼 3D지도 ▲정확하고 빠른 길안내 ▲다양한 차량정보(GPS+DR, 조도 센서, 오디오)연동 ▲최고 수준의 차량 내비게이션 노하우 등이 집대성돼 있다.

메인 화면에는 현 위치 이동, 검색(통합/주소), 즐겨찾기/최근 목적지, 설정, 지도 시점 변경, 볼륨, 지도 확대/축소, 주변시설 검색, 즐겨찾기 바로가기(우리집, 회사 등), 최근 목적지 바로가기 등 운전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한 눈에 찾기 쉽도록 배치했다.

또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정보 제공으로 ▲실시간 업데이트 통한 최신 지도 데이터 유지 ▲경로상 교통정보 및 유가정보/세차 가능 정보 등 부가정보의 실시간성 확보 ▲실시간 교통정보 기반의 경로탐색 서비스 등이 편리하다. 주야간 모드 자동 변경, 안전운전 경고, 주유소 안내, 차량 정비소 안내, 차량 특화 서비스 등 사용 편의성이 강화된 기능이 탑재돼 있다.

이 밖에도 네이버와 제휴를 통한 고화질 거리뷰 등이 적용됐으며 향후 지속적 컨텐츠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

맵피오토는 향후 여러 제조사 스마트폰 대상 모델 확대는 물론 개인화 서비스, 차량 정보와 연동한 편의기능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