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시술 의혹과 더불어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

트위터는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11월14일~11월20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 키워드들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분석한 결과 SBS 교양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였다.

세월호 참사 발생 당일의 박근혜 대통령 행적과 최근 제기되는 의혹들을 다룬 '그것이 알고 싶다' 11월19일 방송분은 19%에 달하는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큰 관심을 모았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주요 방송 내용을 공유하며 줄기세포 시술 의혹과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이 철저히 밝혀지기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11월17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촛불은 촛불일 뿐이지 바람이 불면 꺼지게 돼 있다"고 발언하면서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트위터를 뒤덮었다. 많은 이용자들이 국민의 분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 의미를 축소하려는 발언이라고 지적했고, 김진태 의원의 지역구인 춘천시민을 중심으로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트윗이 급증하기도 했다.

11월19일 열린 올해 첫 가요계 시상식 ‘멜론뮤직어워드'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트위터 내에서 평소에도 인기가 높은 엑소,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등 인기 뮤지션들이 주요 부문에서의 수상을 위해 참석하면서 젊은 층 이용자들의 트윗이 집중됐다.

특히 현장을 찾은 팬들이 트위터로 자신들이 좋아하는 뮤지션의 공연 모습과 수상 소식을 사진과 영상으로 공유해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의 케이팝 팬들에게 퍼져나갔다.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강행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특히 박원순 서울시장(@wonsoonpark), 이재명 성남시장(@Jaemyung_Lee), 정청래 전 의원(@ssaribi) 등 야권 인사들은 트위터를 통해 정부의 독단적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고, 일반 이용자들이 국방부 대변인실 계정(@ROK_MND)을 언급한 비판의 글을 다수 게시하기도 했다.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등 보수단체들이 전국적으로 일어난 하야 촉구 촛불 시위에 맞서 박 대통령 퇴진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면서 이를 둘러싼 갑론을박이 벌어지기도 했다.

많은 이용자들은 다수의 의혹들이 사실로 밝혀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상식을 벗어난 맹목적인 지지를 멈춰야 한다고 비판했으나 일부 이용자들은 이들의 정치적 입장과 견해 표명 역시 정치적 표현의 자유로 보호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위터 코리아는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 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 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