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전송 네트워크 기업 인피네라(Infinera)가 클라우드 스케일 네트워크를 구동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발표했다.

인피네라가 새롭게 내놓은 플랫폼은 XT-3300, XT-3600 메쉬폰더(meshponder)이며, XTC-4, XTC-10 패킷 광전송 노드(P-OTN) 플랫폼도 대폭 업그레이드했다. 이와 더불어 인피네라는 MTC-6 FlexILS 섀시, 그리고 가장 폭넓게 도입되고 있는 플랙서블 그리드 오픈라인 시스템인 20포트 수퍼채널 방식의 Flexible Grid Reconfigurable Optical Add-Drop Multiplexer (FlexROADM)도 발표했다.

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XaaS, 동영상 및 가상현실 등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들로 인해 해저, 롱홀, 메트로 및 데이터센터 연결(DCI) 네트워크 서비스 사업자들이 필요로 하는 대역폭이 크게 늘고 있다.

클라우드 인프라가 확장되고 Layer C (클라우드 서비스), Layer T(지능형 전송)의 새로운 아키텍처로 네트워크 마이그레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 사업자들은 새로운 트래픽 플로우를 수용하고 원활한 스케일 아웃 확장을 지원할 수 있는 Layer T 네트워크를 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클라우드 스케일 네트워크는 서비스 사업자들이 웹스케일 운영사들이 요구하는 N x 100 기가바이트 이더넷(GbE) 선형 커넥티비티 요구, 그리고 기존의 통신사와 가정용 고객들 사이에서 늘고 있는 메쉬 커넥티비티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서비스 사업자들은 이 같은 각종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클라우드 스케일 네트워크를 갖추어야 한다:

• 확장성과 조정성 - 멀티 캐리어 수퍼 채널 기술은 광학기당 대규모의 대역폭과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제어성을 공급해 각 파장을 독자적으로 조율, 조정 및 전송할 수 있게 한다.

• 통합성과 분리성 - 통합 형태의 고밀도 파장 분야 다중 방식(DWDM)과 스위칭 플랫폼은 분리 가능한 서버 형식의 플랫폼과 조화를 이루어 가장 비용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 보안성과 개방성 - 완전한 형태의 개방성과 프로그래머블한 성질, 그리고 인플라이트 라인 레이트(line-rate) 암호화 및 기타 중요 보안 기능을 갖춘 솔루션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DTN-X 제품군 플랫폼은 어드반스드 코허렌트 툴킷(Advanced Coherent Toolkit)을 탑재한 ‘피네라 캐퍼시티 엔진’ 통합된다. 서버 형태의 DTN-X XT-3300, XT-3600 솔루션은 업계 최초의 메쉬폰더 플랫폼으로 조정 가능한 광자와 먹스폰더(muxponder) 기능을 갖추고 있어 최대 2.4Tb/s 초확장성과 더불어 광메쉬 네트워크를 위한 미립자의 입상성을 지니고 있다.

서버 형태의 스몰폼팩터 메쉬폰더 플랫폼으로 웹스케일 시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개발된 이 솔루션들은 섀시 기반의 DTN-X XTC 스위칭 플랫폼과 원활하게 상호 운용된다.

인피네라 DTN-X XTC-4, XTC-10 플랫폼은 슬롯당 1.2 Tb/s을 지원하도록 업그레이드 됐으며 비파괴적인 서비스 내 업그레이드를 통해 스위칭과 전송 용량도 2배 이상 늘렸다.

인피네라 캐퍼시티 엔진으로 구동되는 DWDM 모듈은 기존에 도입된 모듈과 함께 작동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투자분을 완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DTN-X XTC는 최대 12 Tb/s의 비봉쇄 스위칭 용량을 제공하며 다른 경쟁 시스템과는 달리 클라이언스 사이드의 종속 용량과 라인 사이드 용량 사이의 상충관계가 발생하지 않는다.

인피네러 FlexILS 오픈라인 시스템은 최대 50 Tb/s의 광섬유 용량을 지원하며 수퍼채널을 DTN-X 플랫폼과 파장 경로에서 유연한 광매쉬 네트워킹을 위한 적절한 경로로 이동시킨다.

20포트 수퍼채널 FlexROADM은 단일채널의 입상성과 CDC(무색, 무방향, 비경쟁) 기능성을 통해 유연한 그리드 수퍼채널을 지원하며 필요로 하는 섬유 또한 기존의 ROADM보다 6배 적다. FlexILS는 컴팩트한 MTC-6 섀시를 포함하며 인피라네와 제3자 단말기와 완벽하게 상호 운용된다.

FlexILS, DTN-X 제품군의 새로운 기능들은 Xceed Software 제품군을 통해 제어되며 인피네라의 디지털 네트워크 관리자(DNA)로 관리된다. 서비스 사업자들은 이와 같은 포괄적 형태의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트래픽을 광학층에 더 오래 유지시키고 필요할 때만 그루밍, 스위칭할 수 있어 네트워크를 간편하고 쉽게 최적화하게 된다.

상술한 기능들은 차세대 통합 지능형 전송 네트워크(Intelligent Transport Network)에 포함되며 클라우드 스케일 네트워크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한다. 따라서 서비스 사업자들은 TCO를 50% 넘게 감소시키는 한편 장비, 전력, 공간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