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2018년 평창에서 성공적인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프센터에 ‘평창 5G 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평창 5G 센터는 5G 기술을 연구하고 실증하는 통신센터로, 2018년 1월까지 운영된다.

평창 5G 센터에는 KT가 글로벌 제조사들과 함께 개발한 ‘5G-SIG 규격’을 준수한 기지국과 안테나 등 각종 5G 네트워크 장비와 단말이 구축돼 있다.

또 새로운 영상 서비스를 실증하기 위해 싱크뷰(Sync View)와 VR, 홀로그램, 경기 시뮬레이터 등 다양한 체험형 장비들도 설치돼 있어 5G 인프라부터 서비스까지 엔드투엔드 연구가 가능하다.

‘평창 5G 센터’에서 KT 임직원들이 ‘5G-SIG 규격’을 준수한 기지국과 안테나 등 각종 5G 네트워크 장비와 단말로 테스트 하는 모습

KT는 평창 5G 센터를 활용해 새롭게 개발된 5G 장비의 현장 환경에서의 성능을 확인하고 기지국을 단말과 연동해 최적의 무선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또 평창 5G 센터는 5G 관련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등 성공적인 5G 시범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한다.

2018년에는 평창 5G 센터 내 장비들과 우면동 5G R&D 센터, 평창 권역 내 KT 통신국사 및 올림픽 시설 등을 연동해 평창 지역을 넘어 서울 일부 지역까지 확장된 5G 시범 서비스를 전세계 관람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 KT는 밝혔다.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부사장은 “평창에서 선보일 5G는 단순 시연이 아닌 상용 수준의 고품질로 제공될 것”이라며 “평창 5G 센터 운영을 통해 2018년 완벽한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임과 함께 5G 기술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개소식에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김상표 시설사무차장과 오상진 정보통신국장을 비롯해 KT와 함께 5G-SIG 규격을 공동으로 개발한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인텔, 퀄컴의 주요 임원들이 참석해 평창 5G 센터의 개소를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