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B 및 8KB 플래시 메모리로 다양한 기능 제공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가 차세대 8비트 tinyAVR MCU를 출시했다.

이 새로운 4종의 디바이스는 14 ~ 24핀과 4KB ~ 8KB 플래시 메모리로 다양하게 구성되며,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를 내장한 첫 번째 tinyAVR 마이크로컨트롤러다.

이 디바이스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사용하기 쉽게 그래픽으로 설정할 수 있는 혁신적 온라인 툴인 START로 지원될 예정이다.

인 스티브 상기(Steve Sanghi) 마이크로칩의 회장 겸 CEO 는 "가장 강력한 두 개의 8비트 MCU 브랜드가 한 지붕 아래 통합되는 것을 알리는 이번 제품 출시는 마이크로칩에게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며, "PIC와 AVR MCU를 모두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 마이크로칩은 높은 평판을 받고 있는 AVR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 및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ATtiny817/816/814/417 디바이스는 4KB 또는 8KB 플래시 메모리를 바탕으로 작은 크기와 적은 핀 수, 다양한 기능의 패키징 등 제품 혁신을 위한 강력한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마이크로칩, 8비트 tinyAVR MCU

이 외에도 PTC(Peripheral Touch Controller)로 불리는 CIP, 주변장치 간 협업을 위한 이벤트 시스템, 맞춤형 프로그래머블 로직 블록, 펌웨어 업그레이드용 자체 프로그래밍, 비휘발성 데이터 스토리지, 20MHz 내부 오실레이터, USART를 통한 고속 직렬 통신, 1.8V ~ 5.5V에 이르는 동작 전압 범위, 내부 레퍼런스 전압을 갖는 10비트 ADC, 파워다운 모드에서 100nA 미만의 슬립 전류 및 SRAM 보존 등을 특징으로 한다.

부사장인 스티브 드레호블(Steve Drehobl) 마이크로칩의 MCU8 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PIC MCU에서 제공됐던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 상호 연결된 아날로그 및 사용하기 쉬운 그래픽 설계 지원 등의 혁신적인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개발 시간 단축을 위한 완벽한 툴을 AVR MCU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CIP는 직렬 통신과 아날로그 주변장치를 비롯한 주변장치가 코어와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한다. 이벤트 시스템과 함께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주변장치가 CPU를 사용하지 않고도 통신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레벨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이는 전력 소모를 줄이고 처리량과 시스템 신뢰성을 높여 준다.

마이크로칩은 4종의 신제품 디바이스 출시와 함께, 소프트웨어 요소를 구성하고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맞춤화할 수 있는 온라인 툴인 START에 AVR 제품군 지원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이 툴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최적화된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 차별화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