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Underwriters Laboratories, 유엘)과 서울대학교병원이 UL 우파얀 센굽타(Upayan, Sengupta) 헬스 사이언스(Health Science) 사업부 사장 및 서울대학교병원 방영주 의생명연구원장 등 양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기기 시험, 검사, 인증, 임상시험 및 사용적합성테스트를 포함한 의료기기 산업계 지원의 상호협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의료기기사용적합성 평가 분야 워 기업 위크런드(Wiklund)를 보유한 UL과 서울대학교병원이 맺는 공식 업무협약이다. 이번 협약은 세계 최고 권위의 안전 규격 개발 및 인증기관인 UL 과 우수한 연구 인력과 기반을 가진 서울대병원이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의료기기 산업계를 위한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데서 그 의미가 크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의료기기 산업계를 위한 ▲의료기기사용적합성 평가의 전반적인 협업 ▲의료기기 교육프로그램 상호 운영 ▲의료기기 R&D 사업에 참여 ▲의료기기 안전성 시험, 임상시험에 필요한 지원과 상호활용 등에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그 동안 국내 의료기기 산업계에서는 의료기기사용적합성 테스트 센터의 부재로 FDA 허가 시 많은 어려움이 따랐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대학교병원이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의료기기사용적합성 테스트 센터로 지정 받아 운영되고 있었다.

이에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UL의 전문성이 더해져 보다 효율적인 테스트 수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더 나아가 세계적인 제 3자 안전인증기관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안전성 검사, 인증업무 서비스를 통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우파얀 UL 헬스 사이언스 사업부 사장은 “대한민국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대학교병원과 세계 최고 권위의 안전 규격 개발 및 인증기관인 UL의 적극적 협력은 우수 인력들이 주도하는 한국 의료기기 기술개발의 혜택을 북미 시장 전체에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며 “이는 곧 전 세계 의료기기 산업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기여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병원은 국가중심병원으로서 풍부한 의료기기 사용경험 및 임상시험 인프라의 세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방영주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양 기관이 의료기기 사용적합성평가, 인증, 임상시험에 대해 협력하는 모델은 의료기기산업 경쟁력을 이끄는 사례가 될 것이다”며 “오늘 업무협약을 통해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명품의료기기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UL은 1894년 설립 이래 다양한 안전 규격을 개발하고 글로벌 인증, 검증, 테스트, 자문 등 제반 안전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UL은 기술 발달과 시장 변화로 안전의 영역이 물리적인 부분은 물론 실내공기질과 같은 보이지 않은 영역으로 진화함에 따라 환경, 전자결제보안, 지속가능 에너지 등 새로운 영역에서의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UL SC&S 사업부는 공급망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 관리를 위한 전략 수립, 환경 인증 및 테스트, 자문, 디지털 솔루션 등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