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주요 자동차 산업 시장조사기관인 IHS마킷(Markit)은 지난 9월8일 미국 자동차산업의 중심지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 시에서 개최된 ‘오토모티브 컨퍼런스(Automotive Conference)’ 행사에서 자동차 디스플레이 산업 관련 주요 트렌드 및 전망에 대한 분석을 발표했다.

IHS마킷에 따르면 기존 차량에 널리 쓰이던 버튼식 인터페이스는 타 인터페이스에 비해 점차 비중이 감소하는 추세로 2022년 기준 전세계 차량 판매가 2015년 대비 1.9% 증가할 전망인 반면 버튼 인터페이스의 도입률은 약 1.5% 증가에 그칠 전망이다.

2016년 신차 기준 디스플레이가 없는 차량의 비중이 가장 높은 상태이나 7~8인치 크기 디스플레이의 도입 급증으로 디스플레이가 없는 차량의 수는 약 1000만대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신차 탑재용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비중 변화 및 전망 <자료원: IH마킷>

IHS에서 미국 등 주요 국가의 자동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자동차 인터페이스 입력 방식은 터치스크린과 음성 인식 방식인 것으로 조사됐다.

자동차 라디오, 오디오, 전화, 내비게이션, 시스템 세팅, 온도 조절 등 모든 분야에서 터치스크린과 음성인식 방식이 선호도 1, 2위를 차지했다. 터치스크린과 음성인식 기능의 자동차 산업 도입률은 2015~2022년 연평균 성장률 기준 각각 12%, 9.4% 증가할 전망이다.

반면 운전자나 탑승자의 간단한 제스처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입력하는 방식은 소비자가 가장 비선호하는 방식으로 집계됐다. 전통적인 버튼 입력 방식 또한 제스처 인식 다음으로 비선호되는 방식으로 조사돼 향후 자동차 인테리어 업계가 유념해야 할 사항으로 분석됐다.

더불어 기존 LCD 대비 화질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아몰레드(AMOLED, Active-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방식의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은 약 44.5%로 전망된다.

LCD 방식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되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자료원: IH마킷>

그 외에 직선이 아닌 곡선 디스플레이(Curved Display)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디스플레이의 도입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연평균 성장률이 각각 53.4%, 38.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현실 방식을 도입한 자동차 앞 유리창 <자료: IHS마킷>

특히 심미적인 장점에 중점을 두는 곡선 디스플레이와 달리 증강 현실 기술의 경우 자동차 운전·탑승시 각종 유용한 정보의 실시간 제공으로 안전성과 편의성이 크게 증대되는 효과가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자동차 미러 시장의 경우 부분적으로 차량 뒤편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방식이 쇠퇴하는 대신 풀 디스플레이 방식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와 함께 2024년 풀 디스플레이 방식이 부분 디스플레이 방식의 비중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5년 부분 디스플레이 미러와 풀 디스플레이 미러 시스템 장착률 변화 * 주: 1000대 기준 <자료원: IHS마킷>

IHS에 따르면 부분 디스플레이 방식은 2016년에서 2025년까지 연평균 6.0% 비율로 감소할 예정이며 풀 디스플레이 방식은 2016년에서 2025년까지 연평균 38.9%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인테리어 산업 내 주요 트렌드로 버튼이 점차 사라지고 터치스크린과 음성인식 기능이 소비자들에 의해 선호되는 것은 한국의 관련 기업들이 제품 개발시 참조할 만한 사항으로 판단된다. 또 신규 개발 및 도입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제스처 인식 방식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실제로는 매우 낮다는 점도 자동차 인테리어 개발에 있어 우리 기업이 유념해야 할 사항이다.

타 산업 대비 자동차용 증강현실 스크린은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안전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특징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관련 산업 기술 개발 및 시장 전망이 매우 긍정적이며 유망한 분야라고 볼 수 있으므로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장려된다.

<자료원: IHS마킷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KOTRA&KOTRA 해외시장뉴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