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세미컨덕터가 LG전자가 자사의 수상 경력이 있는 nRF51822 멀티 프로토콜 지원 SoC(System-on-Chip)를 채택해 블루투스 저에너지(이전의 블루투스 스마트) 및 독자적인 2.4GHz 동작을 동시에 지원하는 MEB-300 듀얼-모드 광학 마우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노르딕의 멀티 프로토콜 ULP(Ultra Low Power) 무선 기술을 채택한 LG 전자의 MEB-300 마우스는 블루투스 4.1(혹은 그 이상)과 호환되지 않는 기존의 PC는 물론 최신 버전의 블루투스 표준을 지원하는 윈도 PC나 태블릿, 스마트폰 등과도 모두 상호 동작이 가능하다.(블루투스 저에너지는 블루투스 4.0이 출시되면서 블루투스 핵심 사양의 주요 요소가 됐다.)

MEB-300 마우스를 기존 PC에서 사용할 때는 nRF51822 SoC의 2.4GHz 전용 RF 프로토콜이 적용되며 노르딕의 nRF24LU1+ 2.4GHz USB 동글을 PC의 USB 포트에 플러그해서 연결하면 된다. 블루투스 4.1 이상의 버전과 페어링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하드웨어를 추가하지 않아도 기기와 호환이 가능하다.

LG MEB-300 마우스를 동작시키기 위해 처음으로 블루투스 4.1(그 이상 버전) 기기와 페어링하는 경우 마우스 뒷면의 슬라이딩 모드 스위치 버튼을 왼쪽으로 밀면서 2초 동안 누르고 있으면 페어링이 시작된다. 페어링 이후에는 슬라이드 버튼은 단순히 좌측으로 이동시킴으로써 자동으로 페어링을 시킬 수 있다.

USB 동글로 마우스를 동작하기 위해서는 모드 스위치 버튼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 된다. 듀얼 모드 동작을 통해 소비자들은 블루투스 4.1 비호환 기기와 블루투스 4.1(그 이상 버전) 지원 PC 간에 즉각적으로 동작을 전환해 원활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또 소비자들은 기존의 PC에서 MEB-300을 사용하다가 새로운 모델로 업그레이드를 하더라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LG MEB-300 마우스는 독특한 디자인의 ‘비틀-스타일’ 슬라이딩 커버를 채택하고 있어 동작 시 훨씬 더 편리하게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휴대하기 편한 슬림한 크기로 제작됐다. 3개 버튼(좌측, 우측, 스크롤 휠)을 가진 이 마우스는 2톤 컬러로 디자인됐으며 2개의 AAA 배터리로 구동되는데 nRF51822 SoC의 ULP 동작 특성 덕분에 배터리 수명이 연장된다.

노르딕의 nRF51822 SoC는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멀티 프로토콜 SoC로 블루투스 저에너지 및 2.4GHz 전용 초저전력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이상적이다. nRF51822는 32비트 ARM 코어텍스 M0 CPU를 기반으로 256kB/128kB 플래시 및 32kB/16kB RAM을 갖추고 있다. 내장된 2.4GHz 트랜시버는 최신 블루투스 저에너지 사양인 블루투스 4.2와 호환되며 2.4GHz 전용 RF 프로토콜 소프트웨어도 지원한다.

단일 칩 솔루션인 nRF24LU1+는 무선 주변장치를 위한 초소형 USB 동글을 구현할 수 있다. USB 2.0 호환 디바이스 컨트롤러와 8비트 애플리케이션 마이크로컨트롤러, nRF24L01+ 호환 2.4GHz RF 트랜시버를 통합하고 있어 PC 주변장치와 스포츠 액세서리, 게임 주변장치와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LG전자의 관계자는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PC처럼 사용하고 있고 이를 위한 더욱 간편한 제어 기능이 요구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LG MEB-300은 블루투스 저에너지 및 2.4GHz USB 모드간 전환이 간편하고 모든 기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비호환 기기를 위해 별도의 마우스를 구매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밝혔다.

또 “노르딕의 nRF51822 SoC는 멀티 프로토콜 동작을 지원하는 매우 강력한 단일 칩 솔루션으로 우리가 원하는 듀얼-모드 마우스에 가장 적합했다”며 “단일 칩 멀티 프로토콜 솔루션은 비용이나 엔지니어링 오버헤드 측면에서 모두 효과적인 솔루션이지만 다른 칩셋 메이커들은 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고 이번 프로젝트를 위한 노르딕의 기술 지원도 탁월했으며 많은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스틸 여틀달 노르딕세미컨덕터 아태지역 총괄 세일즈 디렉터는 “멀티 프로토콜 동작을 통해 소비자들은 두 모드에서 모두 최상의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더불어 배터리 수명도 연장할 수 있고 동일한 마우스를 데스크톱이나 휴대형 제품, 또는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무엇보다 좋은 점은, 사용자가 최신 블루투스 기술을 갖춘 새로운 컴퓨터를 구매하기 전까지 노르딕의 이미 입증된 동급 최고의 2.4GHz 전용 무선 기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MEB-300의 폼팩터와 무선 성능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 기존 컴퓨터 장비를 업그레이드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