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HD급 영상통화 서비스·UHD 스트리밍 서비스 시연

SK텔레콤이 삼성전자와 협력해 분당 사옥 주변 실외환경에서 28GHz 기반 5G 기지국 간 핸드오버 기술 성능 검증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5G 시스템의 핸드오버 기능은 고품질의 5G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기술로 복수의 5G 기지국과 사업자 망을 연동해 실제 야외 환경에서 성능을 검증한 것은 세계 첫 사례로 평가된다. 

양사는 분당 사옥 주변에 설치된 5G 시험 기지국 간에 5G 단말 탑재 차량을 이동시키면서 Full HD 영상통화 서비스 시연 및 UHD 스트리밍 서비스 시연에 성공, 안정적인 기가급(Gbps) 통신속도를 시연했으며 ‘대용량·저지연’ 5G 서비스의 가능성을 확인시켜줬다. 

SK텔레콤 분당사옥 주변에서 SK텔레콤 연구원과 삼성전자 연구원들이 밀리미터파 5G 시스템과 연동한 Full HD급 영상통화 및 UHD 스트리밍 서비스를 동시에 이동환경에서 시연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시험을 통해 5G 시스템의 핵심 운영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향후 5G 시범서비스 및 상용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첫 관문을 통과했다는 평가다. 이에 앞서 양사는 지난해 8월 말 밀리미터파 5G 시스템을 구축, 올해 3월 말에는 단일 기지국 환경에서의 서비스 커버리지, 전송속도 등의 성능검증을 진행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 8월 SK텔레콤-버라이즌 워크샵 등의 행사에서 당사의 차세대 이동통신 망이 진화해 나갈 밑그림을 담은 ‘백서’를 공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장비 제조사, 글로벌 통신사 등 이동통신 생태계 관련 업체들과 비전 공유 및 공동협력을 제안한 바 있다.

이번에 공개된 ‘ATSCALE 백서’는 SK 텔레콤이 그 동안 다양한 세계최초 기술 개발 및 상용화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들을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5G를 포함한 미래 이동통신망이 추구해 나가야 할 구조적 진화·혁신 방향 및 방법론 등을 담고 있다.  

회사 측은 글로벌 이동통신사, 장비 제조사 및 ICT 커뮤니티 등과 미래 비전 및 연구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고 특히 중소 장비 제조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미래 통신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SK텔레콤은 이번 5G 시스템 핸드오버 실외 시험을 통해 5G 시범서비스 및 상용서비스를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며 “이를 위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경계 없는 협력을 통해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고, 함께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