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클라우드, 방송서비스, 신개념 운영체제 기술 전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난 9월2일부터 7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IFA(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2016’에 참가해 최신 ICT 신기술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IFA 2016 전시회는 CES, MWC와 함께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 전시회로, 전 세계 50개국에서 약 1,800여개 이상의 기업과 글로벌 가전 업체, 연구개발자, 전문가, 바이어 등 전시 관람객 24만명과 6,000개의 미디어에서 참가했다.

ETRI는 이번 전시회에 증강현실, 방송서비스, 운영체제(OS), 클라우드 4개 기술을 전시하고 본 기술에 관심 있는 해외 기업을 초청, 기술사업화 확산을 위한 기술이전 상담 40여건을 시행하는 등 큰 성과를 이뤘다.

ETRI는 이번 전시회에서 전 세계적으로 이슈인 증강현실에 원격 제어 가능 기술을 결합한‘스마트 스페이스 기술’을 선보였다.

ETRI전시부스 방문객이 스마트스페이스 기술을 직접 체함하고 있는 모습

본 기술은 HDM(Head Mounted Display)을 착용, 실제 공간에 증강현실 기술을 더해 3차원 공간상에서 상호작용 기술을 결합한 것이다.
 
예를 들어 본 기술을 활용하면 회사 사무실 책상 위에서도 집을 연결, 밥을 지을 수 있다. 즉 집의 식탁 위에 있는 전기밥솥이 하나의 객체로 나타나 실제 사무실 책상이지만 눈앞에 있는 것처럼 보여 전원 스위치를 조절해 밥을 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본 기술은 원격공간의 인물을 불러오는 등의 서비스도 가능해 증강현실 기반의 교육 서비스나 양방향 실감형 원격교육, 원격회의, 증강 현실 기반의 스마트홈 서비스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ETRI는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제목, 상영시간, 제작사, 감독, 줄거리, 인물, 장소 등 메타데이터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인 스마트 방송 기술도 전시, 일반에 공개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두 개의 운영체제(OS)를 동시 실행이 가능해 고신뢰와 고성능을 동시에 확보하는 기반기술로 드론이나 산업용 로봇에 적용 가능한  임베디드 하이퍼 바이저 기반 듀얼 OS 시스템도 선보였다.

본 기술은 독일 임베디드 운영체제 전문 업체 시스고(SYSGO)와 글로벌기업 톰톰(TOMTOM)은 ETRI 듀얼 OS 시스템의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 기술사업화와 향후 공동연구 진행에 필요한 기술 협력방안도 협의했다.

ETRI는 또한 내 PC환경을 가상의 서버에 두고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단말 장치를 통해 내 PC 환경을 직접 불러 올 수 있는 고속 클라우드 데스크탑 시스템도 전시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순석 ETRI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 “세계적 규모의 'IFA 2016' 전시회에 참가해 우리나라의 최신 ICT기술을 외국기업 등에 적극 홍보하는데 주력했다”며 “향후에도 전시회 등 다양한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ETRI 우수기술을 널리 알리고 해외기술 사업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선도에 앞장설 것이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