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통신·성능개선 및 자율주행 위한 서비스 발굴 기대

SK텔레콤과 한국도로공사, 한국전자부품연구원이 SK텔레콤 분당 종합기술원에서 자율주행을 위한 차세대 차량통신(V2X) 기술협력을 골자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V2X는 운전 중 신호등 등 각종 도로 인프라 및 주변 차량과의 통신을 통해 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기술로,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및 자율협력주행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이다. 

3사는 이번 MOU를 통해 기존의 근거리통신망을 이용한 V2X기술에서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도로와 차량간 정보교환을 통해 더 안전한 자율주행 방식을 연구할 계획이다. 

8일 분당에 소재한 SK텔레콤 종합기술원에서 SK텔레콤의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왼쪽부터)과 한국도로공사의 최윤택 R&D 본부장, 한국전자부품연구원의 윤명현 정보통신미디어연구 본부장이 차세대 차량통신 기술 협력을 위한 상호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도로공사는 도로교통인프라와 통합교통정보시스템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며 전자부품연구원은 V2X 핵심 칩셋 및 솔루션, SK텔레콤이 보유한 차량용 IoT 플랫폼, 차세대 이동통신망 기술 등을 융합해 3사가 공동 연구를 하게 된다. 

특히 18년부터 한국도로공사의 자율협력주행 연구 테스트베드인 경부선 서울요금소~신갈분기점 및 영동선 신갈분기점~호법분기점 40km 구간에서 개발 기술을 시연하고 V2X 기술과 핵심서비스의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V2X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확보하게 되는 차량의 위치 및 교통량 정보뿐만 아니라 사고 정보와 도로 인프라 정보 등이 실시간으로 공유돼 차량 안전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최근 차량통신 기능은 탑승자의 안전을 중심으로 차량간 또는 차량-인프라간 통신 위주로 시범 적용되기 시작했으나 차량통신의 성능개선 및 자율주행을 보조하기 위한 통합된 서비스 발굴이 필요한 상황이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이번 한국도로공사-한국전자부품연구원과의 MOU를 통해 개발될 차량통신기술은 커넥티드카 시대의 핵심인 자율주행 확산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