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이 새로운 nRF5 SDK OTA 펌웨어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 SDK는 인증된 보안 서명을 이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입증된 소스에서만 해당 디바이스의 업데이트가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이 SDK는 노르딕의 nRF52832 SoC-기반 아두이노 프리모(Arduino Primo) 베이스 보드를 사용하는 아두이노 개발키트를 지원하며 케일(Keil)에서 그래픽 방식으로 구성이 가능한 CMSIS 설정 위자드를 갖추고 있다. 

또 블루투스 저에너지 CGM(Continuous Glucose Meter) 프로파일 지원 및 최적화된 부동소수점 연산장치 실행을 제공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형적인 공개/비밀(Public/Private) 키 보안 구조는 공개 키는 배포되고, 비밀 키만 단독으로 송신 측에 남아 있는 형태로 1:1 보안을 유지하고 있지만 nRF5 SDK v12.0는 다양한 방법으로 키를 생성하여 암호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안전한 DFU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각 플랫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 가능한 PC 툴과 안드로이드 및 iOS용 모바일 툴도 지원한다. 

한편 안전한 OTA-DFU가 중단될 경우 ‘실패 지점에서 재시작(Resume-from-Failure)’ 기능을 통해 마지막으로 성공한 지점에서부터 업데이트가 재개돼 완료되기 때문에 전체 업그레이드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존 레오나드(John Leonard)는 “보안은 IoT 관련 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제품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작업으로 이는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소스로부터 진행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르딕은 상당한 개발 노력을 통해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암호를 생성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여기에는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 기술의 안전한 무선접속을 위해 P256 커브를 이용하는 ECDH 등을 비롯해 노르딕-인증 예제들을 이용하는 방법도 포함됐다.

노르딕의 nRF5 SDK v12.0의 또 다른 추가 기능으로는 아두이노 플랫폼에 노르딕의 모든 nRF5 SDK 모듈과 기능, 애플리케이션 예제를 구현할 수 있는 노르딕의 nRF52832 SoC(System-on-Chip) 기반 아두이노 프리모(Arduino Primo) 베이스 보드에 사용되는 아두이노 개발 키트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 SDK는 프로젝트 모듈이나 설정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개발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Keil에서 그래픽 방식으로 구성이 가능한 CMSIS 설정 위자드를 갖추고 있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CGM(Continuous Glucose Meter) 프로파일을 지원하고 nRF52832에 적용된 ARM Cortex M4F 프로세서의 FPU 명령어 세트 기능을 활용해 최적화된 부동소수점 연산장치 실행도 제공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