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발생 시 동일 기능 SW 기반 구성 가능.. 장비 운용 안정성 확보

LG유플러스가 주니퍼 네트웍스, 윈드리버와 함께 캐리어급(Carrier Grade) 네트워크기능가상화(NFV) 기반 라우터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라우터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로 운영하는 통신망에서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경로를 설정하는 역할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통신장비다. NFV 라우터는 소프트웨어로 서버에 구현, 클릭 몇 번 만으로 가상의 라우터를 추가로 만들 수 있는 등 네트워크 유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회사 주니퍼 네트웍스, 네트워크 가상화 솔루션 기업 윈드리버와 협력해 캐리어급(Carrier Grade) NFV(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기반 라우터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특히 기존 장비보다 저렴해 투자비와 운영비가 적게 들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다양한 기능 구현이 가능해 5G 네트워크로 넘어가기 위한 필수적인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NFV 라우터들이 안정성이나 기술 신뢰성 면에서 아직 사업자가 요구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었기 때문에 실제 상용망에 적용되지 못하고 대부분 연구개발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LG유플러스의 NFV 라우터는 만약 장애가 발생할 경우 시스템 스스로 이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동일 기능의 가상 라우터를 만들어내 장애를 해결한다. 특히 장애 감지에서부터 동일 기능의 라우터 생성까지 1~2초 안에 이뤄지기 때문에 서비스 중단 없는 높은 수준의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다.

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을 설정해두면 장애 발생 전에 스스로 조치를 해 장애를 예방하는 네트워크 자동 복구(Auto Healing Network) 기술도 적용돼 있다. 이는 기존 라우터에는 구현할 수 없었던 기술로 장비가 장애를 사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장비와 차별화되는 기술 신뢰성을 제공한다.

회사 측은 이번 NFV 라우터를 상용망에 적용, 이를 기반으로 향후 5G 네트워크로의 진화도 단계적으로 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IPv6 서비스 경로 정보 제공, 해킹/디도스 등 공격 트래픽 차단 등의 서비스에 가상 라우터를 우선 적용했으며 이를 시작으로, 점차 적용 범위를 확대해 높은 수준의 유연성이 필요한 다른 라우터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