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전력 소모 및 탁월한 음성입력 성능 겸비

노르딕세미컨덕터는 동급 최고 성능의 처리능력을 갖춘 ‘nRF52 시리즈용 nRFready 스마트 리모트 3(nRFready Smart Remote 3 for nRF52 Series)’ 레퍼런스 디자인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nRFready 스마트 리모트 3 레퍼런스 디자인은 노르딕의 최신 nRF52832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 SoC(System-on-Chip)를 기반으로 탁월한 음성입력 성능과 초저전력 소모 특성을 겸비하고 있다. 또 스마트 TV, 셋톱박스, 디지털 미디어 기기를 위한 리모콘 OEM/ODM 및 제조업체를 겨냥해 설계됐다.

이 단일 칩 기반 레퍼런스 디자인은 에코 및 잡음 소거 기능을 갖춘 두 개의 PDM 마이크를 이용해 음성인식을 이용한 검색 및 제어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최신 음성입력 성능을 갖추고 있다.

노르딕, nRFready 스마트 리모트 3 출시

또 디지털 마이크 입력 옵션과 물리적인 제스처 제어를 위한 6-축 모션 센서 ‘에어-마우스(Air-Mouse)’, 멀티-터치 트랙패드, 프로그램이 가능한 키보드 버튼 매트릭스, 기존 IR 하드웨어 지원,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NFC 터치-투-페어(Touch-to-Fair; 향후 소프트웨어 발표예정)를 비롯해 블루투스 저에너지 프로토콜인 FMP(Find Me Profile)를 구현한 온보드 부저(Buzzer) 등이 포함됐다.

존 레오나드(John Leonard) 노르딕세미컨덕터의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nRF52832의 탁월한 프로세싱 성능과 온칩 PDM 마이크를 지원함으로써 기존의 nRF51 시리즈용 nRFready 스마트 리모트 3 레퍼런스 디자인의 오디오 기능을 확장했다”며, “새롭게 발표된 레퍼런스 디자인은 홈 미디어 기기의 최신 음성입력 검색 및 제어 기능을 단일 칩에 구현할 수 있도록 모든 필요한 신호처리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2개의 디지털 마이크를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존 레오나드는 “nRF52832의 기본적인 순수 컴퓨팅 성능과 고유의 주변장치 세트를 결합하여 리모콘 레퍼런스 디자인의 모든 주요 기능을 최적화할 수 있었으며, 오디오 잡음소거 및 음성 데이터와 관련된 오디오 압축 등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를 통해 훨씬 더 깨끗한 음성 신호 샘플링이 가능하고, 이러한 압축 방식으로 온-에어 데이터를 대폭 줄이고, 전력절감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nRF52 시리즈용 nRFready 스마트 리모트 3는 오퍼스(Opus), 브로드보이스(Broadvoice), ADPCM를 비롯해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오디오 압축 형식을 지원한다. 또한 리눅스(Linux) 박스를 위한 호스트-사이드 지원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음성 리모콘 디자인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모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도 갖추고 있다.

존 레오나드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옵션으로 제공되는 설정 레이어(위자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위자드는 시장출시 시간을 단축하고, 불필요한 설계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체크박스 옵션 리스트를 클릭함으로써 첨단 블루투스 저에너지 리모콘의 모든 파라미터 개발을 간소화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탁월한 모듈식 포맷을 활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