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전기능으로 전력 낭비 방지하고 에너지 효율 극대화하는 절전 제품 소개

최근 지속적인 폭염에 전력 사용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전기료 폭탄’ 누진세의 공포에 떨고 있는 이들이 많다. 찜통더위에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기 사용을 지속할 수 밖에 없는 요즘, 이용자들은 자연스럽게 절전형 IT 기기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에너지 효율이 높고 절전에 도움을 주는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브라더 프린터·복합기, ‘로우 에너지 스탠바이’ 로 대기전력 낮춰

가정이나 사무실의 필수품인 프린터, 복합기는 작동 시 소비전력도 중요하지만 대기전력이 높기 때문에 이를 얼마나 감축한 제품인지 따져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이하 브라더)는 플러그가 연결된 상태에서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력소모량을 1W 미만 수준으로 낮춰 대기전력 최소화로 인한 비용 절감 및 친환경을 구현한 '로우 에너지 스탠바이(Low energy standby)'라는 기술을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브라더 MFC-J2320 잉크베네피트.

브라더의 컬러 레이저 프린터 ‘HL-L8350CDW’, ‘HL-L8250CDN’는 브라더의 에너지 절약 기술인 로우 에너지 스탠바이가 적용돼 전원 오프 시(플러그는 연결된 상태) 전력소모량을 0.04W까지 낮춰 비용 절감을 구현할 수 있다.

또 A3 복합기 ‘MFC-J2320 잉크베네피트(InkBenefit)’에도 로우 에너지 스탠바이 기술이 적용돼 있다. 로우 에너지 스탠바이 기술은 전원이 켜져 있을 때는 공급 보드를 거쳐 전력이 메인보드로 전달되지만 전원이 꺼져 있을 때는 고효율의 저전력 공급 보드를 통해 전력을 전달하며 대기전력 사용을 최소화 한다. 이를 통해 0.02W라는 극히 낮은 전력소비 만으로 24시 프린팅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LG전자 UHD TV, 국내 최초 에너지효율 1등급 획득

LG전자의 UHD TV 6종(65·55·49·43UF6800, 49·43UF6400)은 국내 시장에 출시된 UHD TV 중 최초로 한국에너지공단의 에너지효율 1등급을 획득한 제품이다.

LG전자의 에너지효율 1등급 UHD TV.

이 제품들은 RGBW 기술을 적용한 패널을 적용해 소비전력을 대폭 절감했다. RGBW 패널은 R(Red), G(Green), B(Blue) 등 3개의 서브픽셀이 반복적으로 배치된 기존의 화소배열에서 W(White)를 추가해 RGBW 순서로 서브픽셀을 연속적으로 배열했다.

W(White) 픽셀이 주기적으로 배치돼 있어 빛 투과율이 높아진다. RGBW 패널은 크기와 해상도가 같은 기존 LCD 패널보다 밝기는 약 50% 개선되고 소비전력은 약 35% 절감할 수 있다.

새로텍, 절전 기능 탑재한 대용량 레이드 스토리지 ‘프로레이드’ 시리즈

새로텍은 스마트 패널이 탑재된 인텔리전트한 대용량 레이드 스토리지 ‘프로레이드(PRORAID)’ 시리즈 중 ‘프로레이드 2베이(모델명: PRORAID-20US6G)’와 ‘프로레이드 4베이(모델명: PRORAID-40US3)’ 2종을 선보이고 있다.

새로텍의 절전 기능 탑재한 대용량 레이드 스토리지 '프로레이드' 시리즈.

프로레이드 시리즈는 PC 전원과 연동돼 PC를 끄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돼 절전 효과가 높다. 또 제품 전면에 스마트 패널인 Multi-Function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여러 기능들을 바로 확인·설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레이드 모드를 버튼 하나로 제어할 수 있다.

강제대류(팬 내장) 과정을 거쳐 열을 효과적으로 제품 밖으로 배출시켜 주고 내부 온도에 따라 팬의 속도를 조절해 주는 스마트 팬이 장착되어 있으며, 핫스왑 기능을 지원해 새로운 하드디스크로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보네이도, 소비전력 80% 낮춘 초절전 공기순환기 출시

보네이도코리아는 공기순환 효과는 높이고 소비 전력은 80% 낮춘 신모델 보네이도 DC 모델 2종을 선보였다.

소비전력 80% 낮춘 공기순환지 보네이도 DC 모델 2종.

이번에 출시한 보네이도 DC(직류)모델은 기존 AC(교류)방식의 모델에 비해 열 발생량 및 전기 소모량은 물론 소음도 상대적으로 낮은 초절전 공기순환기 모델이다. 보네이도만의 'Energy Smart' 기술 적용으로 전력은 낮추고 공기 순환 효과는 강해진 DC 모델은 여름철 냉방 사용량이 증가하는 시기에 효율적인 에너지 절약에 유용하다.

잉카솔루션, 절전멀티탭 ‘체크탭’

잉카솔루션이 선보인 절전 멀티탭 ‘체크탭’은 본체(디지털멀티탭), 소프트웨어, USB 데이터케이블로 구성돼 있으며 컴퓨터 또는 주변기기를 켜 놓고 실제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각 기기의 전원이 단계적, 선별적, 일괄적으로 자동 차단되는 기능으로 총 사용전력의 50% 내외의 절전이 가능하다.

잉카솔루션의 절전멀티탭 '체크탭'.

또 절약 전력량과 소비 전력량, 이산화탄소 저감량이 실시간으로 기록, 분석되어 맞춤형 에너지 절약 보고서가 생성된다는 특징도 지니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