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dB 측파대 억압 기능으로 리시버 성능 향상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1GHz 이상의 –1dB 평탄도 대역폭을 갖춘 고선형 I/Q 디모듈레이터 신제품(제품명: LTC5586)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기지국, 마이크로웨이브 백홀 및 SDR(software-defined radios)을 위한 DPD(digital predistortion correction)처럼 차세대 5G 무선 인프라 장비뿐 만 아니라 다른 광대역 리시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광대역 RF 입력 포트를 제공한다.

단일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이 제품은 500MHz ~ 6GHz 범위에서 50Ω로 정합되며 LTE 대역 모두를 커버할 뿐 만 아니라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3.6GHz 및 5GHz에서 4.5G 및 5G 대역도 커버한다.

고선형 I/Q 디모듈레이터 LTC5586

300MHz ~ 500MHz에서 동작을 지원하기 위해 커패시터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이 디바이스는 SPI 조정가능 기능(tenability)이 내장돼 디모듈레이터가 외부에 별도의 매칭 부품이 없이도300MHz ~ 6GHz 범위에서 주파수 대역으로 LO 입력을 설정할 수 있다.

새로운 디모듈레이터는 80dBm 및 60dBc 측파대 억압의 매우 높은 OIP2를 지원하며 뛰어난 리시버 성능을 보장한다.

LTC5586은 광대역 RF 신호를 베이스밴드 DC 또는 낮은 IF 커플링에 직접 디모듈레이트하는 진정한 제로 IF 설계이다. 디모듈레이터는 2개의 I 및 Q채널 사이에서 쿼드러처 관계를 활용하여, 신호가 들어오는 전체 RF대역폭의 절반에 해당되는 대역으로 두 채널이 샘플될 때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충분히 포함한다. 그 결과 A/D컨버터(ADC)의 샘플링 레이트와 비용은 절감될 수 있다.

프론트 엔드에서, LTC5586은 온칩 시리얼 버스를 통해 프로그램할 수 있는 감쇄기로 2개 중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는 RF 스위치를 갖는다. 이 프론트 엔드 감쇄기는 1dB 단계에서 31dB의 이득 제어 범위를 제공해 리시버가 광범위한 범위의 신호 입력을 수용할 수 있다.

디모듈레이터는 I 및 Q 믹서로 구성되며, 정확한 광대역 쿼드러처 위상 시프터로 구동되는 각각의 LO를 갖추게 된다. 신호가 디모듈레이트된 후 2개의 프로그램 가능한 이득 증폭기는 I 및 Q베이스밴드 신호 경로에 이득을 제공한다.

최대 7.7 dB의 이득은 1dB 단계에서 시리얼 포트로 설정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신호 레벨을 최적으로 설정하면서 한쌍의 외부 A/D 컨버터로 직접 구동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LTC5586은 SPI 시리얼 포트를 통해 간단한 보정을 위해 독자적인 온칩 튜닝 성능을 갖추고 있다.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는 I 및 Q 진폭 및 위상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훨씬 간소화된 보정기능을 제공해 매우 우수한 60dB를 제공하거나 더 우수한 이미지 리젝션(image rejection) 성능을 달성한다.

동일한 인터페이스는 IIP2, IIP3, HD2 (2nd 고조파 왜곡), HD3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어, 리시버의 전반적인 선형성 성능을 향상시킨다. 디바이스의 베이스밴드 DC가 커플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제품의 DC 오프셋 전압은 제로로 될 수 있으며 전체 베이스밴드 신호 체인을 포함한다. 가능한 오랫동안 통합된 총 오프셋은 LTC5586의 조정 범위 내에 존재한다.

LTC5586은 5mm x 5mm 플라스틱 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I 및 Q 출력은 100Ω 차동 임피던스를 이용해 외부로 종료될 때 한 쌍의 단간(interstage) 필터 및 외부 ADC로 직접 구동할 수 있다.

따라서 컴팩트한 솔루션을 구성할 수 있으며 외부 부품이 거의 필요하지 않게 된다. 동작 온도 범위는 –40 ~ 105도(°C) 범위에서 규정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