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승·감동근·임창환 교수 등 과학계 석학들 한자리에 모여

국내 대표 석학들이 쉽고 재미있게 과학 지식을 전하는 <제9회 카오스 콘서트>가 한층 더 강화된 프로그램들로 개최된다.

재단법인 카오스가 후원하고 인터파크씨어터가 주최하는 이번 콘서트는 오는 8월26일 금요일 오후7시30분 한남동 블루스퀘어 삼성카드홀에서 ‘뇌 VS AI(인공지능)’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알파고로 국민적 관심을 모은 뇌과학에 대해 인간지능과 인공지능으로 나눠 각각의 속성을 퍼포먼스, 강연, 강극 등 다양한 형식으로 풀어낸다. 총 3부로 구성됐으며 공연 시간은 120분이다.

 

먼저 정재승 KAIST(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가 ‘인간의 지성, 인공지능과 무엇이 다른가?’를 주제로 첫 강연을 펼친다. 정 교수는 ‘과학 콘서트’의 저자로, 뇌과학을 기반으로 타 영역과 접목한 집필과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2부에서는 강연과 연극이 결합된 강극 ‘뇌 안에 너 있다’가 준비돼 있다. 전인철 연출가가 참여하고 사이언스 커뮤니케이터로 변신한 권일, 김정민, 안병식 배우가 사랑과 죽음에 관한 뇌과학적 고찰을 연극으로 표현했다.

3부 강연은 인공지능에 대한 시간들로 마련돼 있다. IBM의 인공지능 '왓슨'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감동근 아주대 전자공학과 교수가 ‘우리 뇌를 흉내낸 알파고’를 주제로 강연한다. 임창환 한양대 생체공학과 교수의 ‘뇌공학의 미래와 사이보그의 탄생’ 강연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제2회 페임랩(Famelab) 최우수상 수상자인 송영조 KAIST 물리학과 박사과정 연구원이 착시마술을 선보이며 강연이 끝난 직후 과학지식을 배울 수 있는 퀴즈쇼를 마련한다.

김남식 카오스재단 사무국장은 “카오스재단은 과학에 대한 딱딱한 이론이 아닌 흥미로운 주제의 강연, 강극, 퍼포먼스 등으로 누구나 흥미롭게 과학을 접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있다” 며 “이번 ‘뇌 VS AI’ 카오스 콘서트를 통해 과학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지식을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