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교육'으로 미래 창의인재 양성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와 ICT DIY 포럼이 대전광역시, 세종시 교육청과 함께 인재 양성을 위해‘자유학기제를 위한 메이커 교육’교원 직무 연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메이커 교육’은 학생들이 오픈소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3D 프린팅 등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설계해 보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꿈과 끼를 찾아주는 교육이다.

이번 연수에서 7월25일부터 4일간 현직 교사 79명을 초청해 기본 지식 및 실습을 병행해 메이커 교육을 지도할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ETRI가 지난 1월 대전시 88개 중학교 교장 및 자유학기제 담당교사 200여명을 대상으로 개최한 '메이커 교육 세미나' 모습.

연수 첫 날은 메이커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HW·SW에 대해 배우고, 이틀에 걸쳐 직접 3D 프린팅,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기업가정신, 디자인 씽킹(Thinking) 등 다섯 개 과목을 실습한다.

ETRI는 본 교육을 통해 메이커교육에 대한 학교와 교사들의 관심을 높여 2학기부터 각 학교의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등에서 메이커 교육이 확산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교육에 참가한 이주은 대전광역시 신계중학교 교사는“직접 디자인한 작품을 눈앞에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무척 흥미로웠다”며 “학생들의 창의성을 개발하고,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메이커 교육 도입을 고려해 볼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ETRI와 ICT DIY 포럼은 8월 초에도 초등학생 24명, 중학생 25명을 대전시 교육청 추천으로 선발, 메이커 캠프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형준 ETRI 표준연구센터장은“본 연수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창의인재 양성에 앞장 설 계획이다”며 “학생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실현해 봄으로써 미래의 창의적 기업가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ETRI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대전광역시 중학교 88개 교장단을 비롯해 자유학기제 담당 교사, 인천광역시와 교육청 담당 직원 등을 대상으로 약 500여명에게 메이커 교육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으며 대전광역시 지역을 중심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 동아리 활동 등에 메이커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ETRI의 메이커 교육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사업에 따라 표준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지원, 과학문화 및 창작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