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트렌드 분석…중소사업자 데이터 경쟁력 강화

네이버가 운영하는 빅데이터 포털 ‘데이터랩(Data Lab)’이 검색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쇼핑 빅데이터를 공개해 중소사업자들의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돕는다고 밝혔다.

네이버랩에는 분야별이용자별 인기 검색어들을 확인할 수 있는 <검색어로 알아보는 대한민국> 섹션에는 ‘쇼핑’ 카테고리가 새롭게 추가된다. 이용자들은 ‘쇼핑’ 카테고리를 통해 네이버의 방대한 검색어 데이터 중 쇼핑 분야의 인기 키워드들과 검색량 변화를 차트와 그래프 형태로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 빅데이터 캡처

데이터랩은 ‘쇼핑’ 카테고리 확장과 함께 검색의도가 다양한 키워드에 대해서 ‘쇼핑’과 연관된 키워드의 검색량 변화만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세분화한다. 데이터랩 하단 또는 <데이터 융합분석> 섹션에 위치한 검색데이터 직접 조회 섹션에서 ‘네이버 쇼핑 검색어’를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어 ‘원피스’처럼 성별에 따라 검색 의도가 다른 키워드의 경우, 의류와 관련된 검색량 변화만을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다.

데이터랩이 제공하는 다양한 쇼핑 빅데이터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중소사업자 또는 예비 창업자들은 탄력적인 사업 기획과 운영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용자들의 관심사 동향을 보다 자세히 파악하고 시기별로 적합한 사업 전략을 구상하거나 사업 아이템의 변경 등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윤영찬 네이버 부사장은 “데이터랩은 단순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 이용자들이 직접 가치있는 데이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먼저 중소사업자와 일반 이용자들이 빅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고민하고 추가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