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물들이 클라우드로 연결되고, 모니터링되는 IoT 세상이 펼쳐지면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또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IoT(Internet of Things)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는 가운데, 그 이면에서는 표준에 대한 협력과 뛰어난 엔지니어링 노력들이 이어지면서 이전에는 고립된 디바이스들도 이제는 클라우드-기반 리소스와 유무선으로 양방향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nRF51 및 nRF52 시리즈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이전에는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로 명명됨) 솔루션과 같은 칩을 비롯해 nRF5 SDK(Software Development Kit) 및 IPv6 기반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과 같은 관련 기술을 통해 이러한 시스템 개발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수철 노르딕세미컨덕터코리아 지사장.

또 노르딕의 핀란드 R&D 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개발 작업은 다른 무선 기술들로 구동되는 IoT 제품에 이르기까지 노르딕의 활동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완벽하게 구현된 IoT는 논쟁을 넘어서 기존 페러다임에 대한 파괴적인 기술임이 입증될 것이며, 이러한 혁신이 어떻게 펼쳐질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하지만 IoT는 전세계의 상거래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임은 분명하다. 다만, 가장 단순한 객체들도 커넥티비티를 통해 ‘스마트’하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존의 인터넷으로 어떻게 소매, 운송, 제조 분야와 같은 이미 구축된 비즈니스를 변환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제품이 아닌 서비스
한 가지 중요한 변화는 유비쿼터스 커넥티비티를 통해 기업들이 보다 뛰어난 수익구조의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관심이 덜한 엘리베이터의 경우 엘리베이터 업체는 IoT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단순히 제품(엘리베이터)과 유지보수 계약을 판매하는 것에서 ‘수직적 운송(Vertical Transportation)’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로 변화가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빌딩의 각 층별로 사람들을 이동시키는 것은 물론, 엘리베이터 회사는 고객의 개입 없이도 필요한 모든 것들(유지보수 및 서비스 수명이 다한 엘리베이터 교체까지)을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계획된 유지관리 일정은 마모 및 손상 이력 데이터 만을 고려할 수 있고, 고장예측이나 엘리베이터 수명기간의 수요변화로 인한 영향 등을 고려할 수는 없다. 즉, 엘리베이터 모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로 인한 가동중단 사태는 종종 한낮에 일어나며, 정비의 지연으로 심각한 이용 불편을 초래하게 된다.

앞으로 이러한 엘리베이터의 전기 모터는 전력소모나 온도, 진동 등과 같은 동작 파라미터들을 모니터링하는 무선 센서를 통해 IoT와 연결된 하나의 ‘사물(Thing)’이 될 것이다. 비정상적인 수치들은 강력한 클라우드 서버로 해석되어 미리 교체나 유지보수를 요청하거나, 고장이 임박했음을 알릴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 회사가 야간에 작업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엘리베이터 성능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제공업체는 고가의 유지보수 스케쥴을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장치를 점검하는 프로그램으로 교체할 수 있다. 모니터링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엘리베이터 회사의 수익을 높이는 것은 물론, 회사가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른 센서들은 엘리베이터 사용량에 대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클라우드 서버 상에서 구동되는 알고리즘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기간을 미리 예측함으로써 수요에 대응하여 엘리베이터를 가속하거나, 사용량이 점차 감소하면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감속시킬 수 있다.

일부 엘리베이터 회사들은 이미 커넥티비티의 장점을 활용하고 있으며, 경험에 기반한 유지보수 스케쥴링도 취하고 있다. 이는 사전 모니터링과는 다르지만, 최종 목표에 이르기 위한 중요한 단계이다.

예를 들어, 주요 엘리베이터 공급업체인 오티스(Otis)는 자사가 공급한 여러 엘리베이터의 사용량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요 변화에 따른 유지보수 스케쥴을 만들고 있다.

또한 이 회사는 엘리베이터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원격 테스트를 수행하고, 조기에 고장 징후가 보이는 어떤 장치라도 동작을 중단시킬 수 있는 명령을 전송하기 위해 커넥티비티를 사용하고 있다. 

IoT가 가져오는 일부 상업적 변화가 기존 회사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게 될 것이다. 기존의 인터넷은 거의 모든 비즈니스 수익구조 방식을 변화시켰지만, 인터넷이 발명되기 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기업들, 즉 아마존(Amazon)이나 구글(Google), 페이스북(Facebook), 킥스타터(Kickstarter), 우버(Uber), 에어비앤비(Airbnb)와 같은 수많은 기업들도 탄생시켰다. 이처럼 IoT도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빠르게 확산시킬 것이다. 

글 : 최수철 지사장 / 노르딕세미컨덕터코리아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