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미디어,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 공개

DMC미디어가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DMC미디어는 보고서(만 19세~59세 남녀 800명 표본조사)를 인용, 최근 1개월 이내 소셜 미디어 이용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페이스북 주 이용자의 일평균 이용 시간이 33.6분에 달한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인스타그램(30.3분), 카카오스토리(21.2분), 밴드(20.7분), 트위터(18.9분) 순으로 확인됐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이유는 '친구 혹은 지인과의 연락이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72.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뉴스/이슈 등의 정보 획득(40.5%)', '가족/친척과의 교류(23.6%)', '취미/관심사 공유(13.4%)순이었다. 

개인적인 사유 외에 '기업/브랜드에 대한 정보획득(9.5%)'과 '이벤트, 할인혜택 획득(4.5%)'이라는 답변도 있었다.  

소셜 미디어의 성격에 따라 주된 사용 이유는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개방성이 강한 페이스북은 사용기간에 대한 요소를 제외하면 타 매체대비 '빠른 정보 획득(31.8%)'을 주 요인으로 꼽았다. 폐쇄적인 성향을 띠는 카카오스토리는 '주변에서 많이 이용한다'는 답변이 55.1%로 가장 높아 주변의 이용 정도가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 유형을 선호해서(41.6%)'라는 답변과 '최근 유행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이기 때문에(38.9%)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또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본인 계정에 글쓰기(43.6%)나 콘텐츠를 제작/편집/가공(20.1%)하는 활동의 비율이 다른 소셜 미디어와 비교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로 주로 하는 활동을 살펴보면 페이스북은 '좋아요(14.3회)' 다음으로 '공유하기'가 주 평균 5.3회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좋아요’ 활동이 18.4회로 가장 많았다. 트위터는 ‘게시물 작성’이 3.6회로 다른 소셜 미디어 이용보다 평균 1회 정도 많았다. 

한편 페이스북 이용자 10명 중 6명이 광고가 많다고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 다음은 트위터(27.6%), 카카오스토리(25.8%), 밴드(18%), 인스타그램(12.1%) 순이었다. 현존하는 소셜 미디어 중 페이스북 광고 시장이 가장 활발한 만큼, 이용자가 느끼는 광고의 양도 페이스북에서 가장 크게 나타난다고 DMC미디어는 분석했다. 

한편 DMC미디어는 지난 5월10일부터 20일까지 11일간 인터넷을 이용하는 만 19세 이상 59세 미만의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 이용 이유와 시간 ▲소셜 미디어별 이용 이유와 주요활동 ▲소셜 미디어별 광고노출 인식 ▲소셜 미디어별 향후 이용 증감 계획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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