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밖에 국제 유가 하락, 산업용 엔드마켓 수요 감소 등 원인

반도체 산업 전체의 부진과 산업용 반도체 주요 소비국인 중국 경제의 역풍으로 인해 2015년 산업용 반도체 시장이 소폭 성장했다.

IT 산업 분석기관 IHS에 따르면 지난해 산업용 반도체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1% 미만 증가한 419억 달러를 기록했다.

로비 갈로소(Robbie Galoso) IHS 부디렉터는 “산업용 반도체 시장은 2013년 9.8%, 2014년 11.5%의 꾸준한 성장을 보였지만 지난해 1%로 미미한 성장을 기록했다”며 “이 같은 결과는 다년간의 탄탄한 성장 이후에 발생한 결과이어서 실망스럽긴 하지만 힘든 상황에서도 버텨냈기에 앞으로 희망은 보인다”고 전했다.

자료 : X-FAB

미국 경제의 점진적 성장으로 산업용 장비 수요는 지난해에도 증가했고 산업용 전자제품의 전반적 성장은 반도체 시장에도 활기를 불어넣었다. 특히 상용 항공기, LED 조명, 디지털 비디오 감시시스템, 온도 조절기, 스마트 미터, 트랙션(traction), 무선 애플리케이션용 테스터, 의료용 전자기기 등의 제품에서 두드러졌다.

하지만 하락하는 국제 유가와 중국 경제 성장의 둔화, 특히 공장 자동화 및 전력/에너지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산업용 엔드마켓 수요가 여전히 약했기 때문에 반도체 성장이 더디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IHS 산업용 반도체 지능형 서비스에 따르면 산업용 전자기기 카테고리의 강한 모멘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2020년까지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용 반도체 시장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CAGR) 8.4%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 산업용 반도체 기업의 순위 변동

산업용 반도체 상위 10대 기업 매출 현황

산업용 반도체 기업 중에서 텍사스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는 2015년에도 매출 기준 전 세계 1위를 차지했으며, 인피니언테크놀로지(Infineon Technologies)와 인텔(Intel)이 각각 뒤를 이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는 4위로 하락한 반면 아날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는 5위를 유지했다. 

갈로소 부디렉터는 “지난해 반도체 시장은 기록적인 수준의 인수합병 건수를 보였으며 그로 인해 산업용 반도체 선두 기업들이 영향을 받았다”며 “전략적 인수 활동은 앞으로 핵심 산업용 반도체 시장의 순위 변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덧붙였다.

NXP는 프리스케일(Freescale)과의 합병으로 인해 제조 및 생산 공정 자동화, 군 및 민간 항공우주 산업, 전력/에너지, 의료용 기기 및 기타 산업 응용 부분에서 현격하게 시장 점유율을 늘려, 매출 기준으로 업계 순위가 16위에서 7위로 껑충 뛰었다.

갈로소 부디렉터는 “새로이 인수 합병된 NXP는 전반적인 반도체 기기 카테고리에서 강세를 보이겠지만 특히 마이크로컴포넌트, 아날로그, 센서 등의 분야에서 영향력을 과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