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인스트루먼트(이하, TI)는 50A/cm3 이상의 전류 밀도를 제공하는 업계 최초의 12V, 10A, 10MHz 직렬 커패시터 벅 컨버터 IC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전류 밀도는 현재 이용할 수 있는 다른 12V 전원 관리 소자 또는 솔루션에 비해 4배 높은 성능을 달성한다. TPS54A20 SWIFT 동기식 DC/DC 컨버터 제품은 고유한 토폴로지를 적용해 8V~14V 입력 및 10A 출력 애플리케이션에 요구되는 특수한 자기 소자나 복합 반도체를 사용하지 않고서 위상당 최대 5MHz에 이르는 고속 스위칭 동작이 가능하다.

또 TI의 WEBENCH 파워 디자인 툴을 통해 이 스텝다운 컨버터를 사용함으로써 공간 및 높이가 제약적인 POL(point of load) 통신 및 네트워킹 전원장치 설계에 적합하며, 개발 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TI. SWIFT 동기식 DC/DC 컨버터 TPS54A20

TPS54A20은 스위치드 커패시터 회로와 멀티위상 벅 컨버터를 통합한 고유의 직렬 커패시터 DC/DC 벅 토폴로지를 탑재하고 있다. 이러한 커패시티브 변환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효율적인 고주파 동작이 가능하며 기존 컨버터보다 무려 7배 작아진 크기를 자랑한다.

TPS54A20는 소형 HotRod QFN(quad flat no-lead) 패키지로 제공되며 경제적인 비용의 작은 2MHz~5MHz 인덕터로 131mm2의 솔루션 크기를 달성할 수 있다. 이는 유사 500kHz DC/DC 컨버터 설계보다 50% 적은 면적을 차지한다.

높이가 2mm 미만이므로 크기, 무게 및 BOM(bill of materials)을 절감할 수 있고, 소형 10A 전압의 레귤레이터를 PCB(printed circuit board) 후면에 탑재 가능하다.

이에 따라 개발자들은 산업용 서버나 여타 공간 제한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TPS54A20의 소형 크기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메가헤르츠대(MHz)의 스위칭 동작 주파수: 14ns 최소 온타임(on-time)이 가능하므로 효율이나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성능 저하없이 4/7/10MHz 동작이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