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보다 안전한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구현을 위한 새로운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SPC58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MCU 제품군은 세계 최초로 최첨단 40나노(nm) 플래시 기술이 적용된 파워 아키텍처(Power Architecture) 기반의 디바이스로 우수한 전력 효율성과 실시간 성능을 기반으로 차체 및 보안 애플리케이션 전용으로 고안됐다.

SPC58 B-라인, SPC58 C-라인, SPC58 G-라인의 3개의 제품 라인으로 구성되며 임베디드 플래시 메모리는 512KB에서 6MB까지 제공된다.

ST,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 SPC58

SPC58 제품군은 확장성이 우수해 높은 대역폭과 강력한 차량 보안 기능을 갖춘 자동차 네트워크에서 늘어나고 있는 요구 사항들에 완벽한 대처가 가능하다. 자동차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기능상의 무결성을 완성하고 침입 탐지 및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이더넷 및 ISO CAN FD 통신 인터페이스와 최신 HSM(Hardware Security Module)을 모두 갖추고 있다.

ST가 보유한 임베디드 플래시(eFlash; Embedded Flash) 40나노 공정기술은 고성능 사양과 자동차 등급의 신뢰성을 작은 패키지에 집적화해 자동차 게이트웨이 및 바디 모듈을 더욱 스마트하면서 작고 가볍게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파비오 마치오(Fabio Marchio) ST의 오토모티브 디지털 사업부 사업본부장은 “새로운 SP58은 주력 자동차 업체에 폭넓게 적용된 SPC56 자동차 MCU 제품군의 성공을 기반으로 삼는 제품군으로, 자동차 산업의 보안 및 차량내 통신의 수준을 한층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차세대 스마트 카는 최상의 성능과 저전력 소모, 높은 보안성 및 견고성을 갖춘 MCU 기반의 전장 시스템에 기반하게 될 것이다”며 “ST의 SPC58 MCU 라인은 이러한 요건을 모두 충족시켜 차세대 차량용 컨트롤러에게 최상의 솔루션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SPC58 제품군은 ▲ASIL-B(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준수 ▲ISO CAN-FD 및 이더넷 통신 채널 수 업계 최다 ▲멀티-코어 아키텍처, 더 높은 시스템 주파수, 더 빠른 메모리-액세스 시간으로 전세대 솔루션 대비 두 배의 성능 제공 ▲최첨단 40나노 플래시 기술로 32핀의 소형 패키지에 고집적화 및 고성능화 구현 ▲카메라나 텔레매틱스 애플리케이션용 완벽한 컴패니언 MCU ▲내장된 HSM 및 관련 보안 펌웨어 로 확실한 보안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악의적인 공격에 대해 최고 수준의 보호 가능 등의 장점을 가졌다.

이 외에도 ‘OTA(Over the Air)’ 지원 가능 옵션으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기존 소프트웨어 및 개발 툴, 하드웨어 경험을 적용하여 SPC56에서 SPC58로의 손쉬운 애플리케이션 이식을 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