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크로센서포토닉스’에 자사 IoT 기술 공급

벤처기업 ‘울랄라랩(ulalaLAB)’이 자체 IoT 기술을 광센서 전문기업 ‘산둥 마이크로 센서 포토닉스(Shandong Micro Sensor Photonics)’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울랄라랩의 기술을 검토한 산둥성 과학기술청과 산둥 과학기술대학의 주선을 통해 이뤄졌다. 울랄라랩은 ‘산둥 마이크로 센서 포토닉스’의 광센서 기술과 울랄라랩의 스마트 센서 기술의 융합을 통해 중국 내 화학공장과 제조공장 등에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추진해 사업을 본격화하고, 한국 내 인더스트리얼 IoT(IIoT) 분야에 적용, 국내 시장 진출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벤처기업 ‘울랄라랩(ulalaLAB)’이 자체 IoT 기술을 광센서 전문기업 ‘산둥 마이크로 센서 포토닉스(Shandong Micro Sensor Photonics)’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울랄라랩은 올해 초 제조 뿌리 산업 영세기업과 중소기업들을 위한 IoT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윔팩토리(WIMFACTORY)’를 출시한 바 있다. 센서 기술 기반의 IoT와 빅테이터 머신러닝 기반의 ICT가 성공적으로 융합된 사례라는 평이다.

제조공정에 스마트팩토리가 구현되면 제조 과정에서 일어나는 불량을 감소시켜 저품질 손실비용을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으나 기존 대기업 공정에 맞춰 개발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구축을 위해서는 큰 비용이 들 수 밖에 없었다.

울랄라랩의 ‘윔팩토리’는 기존 1/10 비용으로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할 수 있는 IoT 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으로 사출공정, 판금공정 등 전 산업군의 제조공정에 기존 설비 교체 없이 적용 가능하다. 도입 기간도 평균 25일 이내로 짧은 점이 강점이다.

윔팩토리는 자체 스마트센서 ‘위콘’을 통해 사출 금형 온도, 몰드 재료양, 냉각수 및 입출수의 온도, 습도 등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는 동시에 클라우드에 저장한 후 빅데이터 분석에 들어간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생산라인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운영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빅데이터를 통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술로 기계가 멈추거나 오작동하는 긴급상황을 PC나 모바일 S/W를 통해 사용자가 확인도 가능하다.

강학주 울랄라랩 대표는 “국내 중소제조기업 제조공정 과정에서 저품질이 발생해 손실을 보는 비용만 한해 84조원에 이른다”며 “스마트팩토리 기술 확산을 통해 침체된 제조산업을 혁신함으로써 진정한 제조업3.0 시대를 이끄는 데 앞장서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