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자사의 무료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오픈닷멤스(Open.MEMS)에 새로운 소프트웨어 패키지 3종을 새롭게 추가했다.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는 모바일과 웨어러블,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상황인식(contextual Awareness) 기능을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최종 제품에 내장된 관성 센서로 데이터를 수집해 사람의 행동을 감지하고 전력소모 최소화에 최적화돼 있어, 오랜 기간 실시간으로 인간의 신체활동을 모니터링하는 휴대용/웨어러블 플랫폼 기반의 피트니스 및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우선 osxMotionAR 행동인식(Activity Recognition) 패키지는 정지, 걷기, 빨리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운전 등과 같이 다양한 움직임과 이동 시나리오를 식별하는 고성능 알고리즘으로 낮은 샘플링 주파수로 센서 데이터를 수집, 저전력 조건에서도 실시간으로 행동을 인식한다.

osxMotionCP 휴대위치(Carry Position) 패키지는 모션 센서가 내장된 기기의 휴대 형태를 감지한다. 예를 들어 핸드폰 같은 휴대용 기기가 책상 위에 있는지, 디스플레이를 보기 위해 손에 쥐고 있거나 팔을 흔들고 있는지, 사용자의 머리 근처에 있는지, 셔츠나 바지 주머니에 있는지 등을 감지할 수 있다. 전력소모를 최소화하도록 센서 데이터는 낮은 샘플링 주파수(50Hz)로 수집된다.

osxMotionGR 동작 인식(Gesture Recognition) 패키지는 픽업(Pick-up), 글랜스(Glance), 웨이크업(Wake-up)과 같은 사용자의 휴대용 기기 사용 동작을 인식하며 설계자가 기기 상에서 각기 다른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알고리즘은 100Hz의 샘플링 주파수로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시간으로 동작을 인식한다. 

오픈닷멤스 라이브러리는 소프트웨어 개발툴인 STM32큐브(STM32Cube) 기반으로 모션 MEMS 및 환경 센서 확장 보드인 X-NUCLEO-IKS01A1 구동용 확장 소프트웨어 패키지X-CUBE-MEMS1에 포함된다.

각각의 오픈닷멤스 소프트웨어 패키지에는 보편적인 개발환경에 맞게 미리 컴파일이 된 라이브러리와 ST의 MEMS 모션 센서의 독보적인 기능 및 성능을 쉽고 간편하게 평가할 수 있는 예제들이 포함돼 있다. 사용이 편리한 API를 이용하면 다양한 예제에 따라 모션-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현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