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자 테스트 및 측정 전문 기업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Keysight Technologies)는 계측기 시장에서 업계 1위를 기록하며 유무선 통신, 항공우주 방위 산업 및 산업전자/컴퓨터/반도체 산업 등 전자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키사이트는 2014년 11월 애질런트의 전자 계측기 사업부에서 전략적 분사를 통해 더욱 계측 전문 기업으로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수익의 12%를 R&D에 투자하는 등 적극적인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를 높게 평가받아 키사이트는 2014년 글로벌 프로스트 앤 설리반(Frost & Sullivan)의 시장 리더쉽(Market Leadership)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키사이트는 오실로스코프, 멀티미터, 로직 분석기, 신호 발생기, 스펙트럼 분석기,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 자동화 광학 검사장비, 자동화 X-레이 검사장비(5DX), 인서킷 테스터 등 다양한 계측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설계, 개발, 제조, 설치 및 운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계측과 관련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키사이트 UXM 무선 테스트 세트

키사이트의 주력제품인 ‘기지국 에뮬레이터 E7515A UXM 무선 테스트 세트’는 빠르게 발달하는 무선통신 분야에서 점점 복잡해지는 단말 테스트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장비다. 이 제품은 지난해 12월 2CA(Carrier Aggregation) 4x4 DL MIMO를 통해 LTE Cat 12 데이터 속도의 600Mbps 스루풋 테스트 성능을 달성했다. 또 최신 TM9(Transmission Mode 9)을 지원해 멀티 안테나와 빔포밍의 효과적인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됐으며 현재 제공하고 있는 내장 채널 에뮬레이터 기능을 대폭 향상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UXM은 LTE/LTE-A, W-CDMA/HSPA+, GSM/GPRS/EGPRS, TD-SCDMA/HSPA 등 멀티포맷(Multi-format) 지원이다. 2G RF 테스트 기능이 새롭게 추가됨으로써 UXM에서 2G/3G/4G RF 테스트를 모두 지원하고 CSFB, SRVCC와 같은 모빌리티 테스트를 UXM 한 대로 간편히 진행 할 수 있다.

키사이트 인피니엄 Z-시리즈 오실로스코프

이 외에도 키사이트 ‘인피니엄(Infiniium) Z-시리즈 오실로스코프’는 고속 디지털(High Speed Digital) 분야를 아우르는 테스트 장비다. 최근 수백 Gb/s 및 50Gbps를 지원하는 기술이 등장하면서 현시대의 오실로스코프는 큰 대역폭, 낮은 노이즈, 고속 처리 지원이 요구되는 가운데 키사이트 인피니엄 Z-시리즈는 63GHz 아날로그 대역폭, 낮은 노이즈 플로어와 지터 측정 플로어를 자랑한다.

인피니엄 Z-시리즈 오실로스코프의 메모리는 채널당 100Mpts기본, 최대2Gpts이고 속도는 채널 50GHz대역폭에 160GSa/s 샘플링, 4채널 33GHz대역폭에 80GSa/s 샘플링을 제공한다. 또 30GHz 오실로스코프 프로빙으로 인해 대역폭 업그레이드와 정확한 교정이 가능한 정밀 프로브 시스템이 가능하고 SAS 6G, SATA 6G, SAS 12G, GDDR5, PCIe 젠(gen)3, 디스플레이 포트 1.2, QPI, 10GbaseKR 등 업계의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윤덕권 키사이트코리아 대표이사

◇ 소프트웨어 중심의 무선통신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

키사이트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를 가속시키기 위해 본사에서 타깃 산업과 솔루션 중심으로의 조직 변화를 시도할 계획이다.

윤덕권 키사이트코리아 대표이사는 “키사이트는 시장 성장 전략을 위해 무선통신, 모듈형 계측기, 소프트웨어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무선통신 시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소프트웨어 제품 확장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키사이트는 2015년 9월 영국에 본사를 둔 무선통신 연구 개발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분야의 선도업체 애나이트(Anite)를 인수했으며, 키사이트코리아는 2015년 5월 KT와 5G 기술개발 상호교류 및 공동연구를 위한 MOU 체결을 통해 한국 시장에서도 차세대 무선통신 시대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키사이트는 강화된 무선통신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해당 마켓에서의 리더십을 발휘할 예정이다. 또 마켓 리딩 파트너사와 기술적 협력 체제를 더욱더 강화해 파트너사들이 비용을 줄이면서도 보다 빠르게 혁신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더불어 국내 시장에서 무선통신 분야 뿐 아니라 최근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자동차 시장에 대한 공략도 강화할 것이다.

◇ 대학 ‘우수 인재’ 양성 적극 돕는다

키사이트코리아는 국내 과학기술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학교에 제품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키사이트는 동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에 14억원 상당의 ‘ADS와 디바이스 모델링(ICCAP, MBP, MQA)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3세트를,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전파‧정보통신 공학과에 1억원 상당의 ‘EMPro 3DEM 분석 및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3세트를,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과학기술대학 전자‧정보공학과에 2억원 상당의 ‘3000T X-시리즈 MSOX3024T 오실로스코프’ 17대를 기증했다. 최근에는 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에 16억원 상당의 ‘디바이스 모델링(ICCAP, MBP, MAQ)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2세트를 기증했으며 이 제품들은 교내와 관련 기관에서 학생들의 연구 및 교육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윤덕권 대표는 “국내의 정보통신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미래의 우수한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키사이트코리아는 관련 전공 학생들이 실무적 연구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적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품 지원과 교육 프로그램 협력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