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수준의 안정성 제공.. IIoT, 오토모티브 시장 적극 대응

낸드(NAND) 플래시 스토리지 기업 샌디스크가 새로운 인더스트리얼(Industial) 제품군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B2B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 출현으로 스토리지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용량·소형화가 가능한 낸드 플래시 강점을 기반으로 시장에 대응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최근 스마트폰과 같이 개인용 디지털 기기 시장이 큰 성장세를 보이면서 스토리지 시장도 덩달아 성장세를 이뤄왔다. 샌디스크는 SD와 마이크로SD 타입의 이동식 저장 스토리지를 시장에 공급하면서 ‘리테일 시장’ 강자로 인식돼 왔다. 

러셀 루빈(Russell Ruben) 샌디스크 오토모티브·인더스트리얼 제품 마케팅 총괄 이사.

하지만 회사 측 설명에 따르면 샌디스크 전체 매출 중 60% 이상이 OEM·B2B 시장에서 발생되고 있다. 샌디스크는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인더스트리얼·오토모티브 시장을 적극 공략, 그간의 리테일 전문기업 이미지에서 벗어나 OEM·B2B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R&D 부문에만 연간 9억달러를 투자하는 샌디스크는 5800개 이상의 특허기술력, 웨이퍼 생산에서 설계, 제조(패키지)와 펌웨어(SW)까지 모두 연결된 수직통합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SD와 마이크로SD, M.2와 e.MMC, USB 메모리 등 다양한 커머셜 제품은 물론 산업용(인더스트리얼) 제품과 안정성 인증(AEC-Q100)을 획득한 오토모티브용 제품도 공급하고 있다.

B2B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다수의 스토리지 솔루션 기업들은 IoT 기술이 접목되면서 나타날 다양한 디바이스와 방대한 데이터(빅데이터)를 담아낼 스토리지 시장 또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시스코 글로벌 클라우드 인덱스 2015’ 보고서에 따르면 하루에 발생되는 데이터가 약 1페타바이트(PB), 항공분야에서는 하루에 약 40테라바이트(TB)가 발생되고 있다. 스토리지 기업 입장에서는 시장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셈이다.

러셀 루빈(Russell Ruben) 샌디스크 인더스트리얼·오토모티브 제품 마케팅 총괄이사는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플래시 스토리지에 대한 산업계 요구가 늘고 있는 만큼 샌디스크의 기술리더십과 수직통합된 솔루션 제공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SD와 마이크로SD, eMMC 타입으로 공급되는 ‘인더스트리얼(XT)’ 제품군, 최근 새롭게 출시한 ‘오토모티브 플래시 스토리지’ 제품군으로 국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와 인포테인먼트, 차량-사물통신(V2X) 부문 등 더 많은 스토리지를 요구하는 오토모티브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하는 등 늘어난 데이터 처리를 위한 기술적 이슈와 함께 빠르고 안정성 높은 스토리지 요구도 늘고 있어 현재 시장에 많은 기업들이 적극 나서고 있다.

노어(NOR) 플래시 메모리의 경우 셀이 수평으로 배열돼 속도가 빠르고 안정성이 우수한 점이 강점이지만 대용량화에 있어서는 비용·채산성에 있어 한계가 있다. 샌디스크는 대용량·소형화 이점이 있는 낸드 플래시의 강점, 독자적인 아키텍처 기반의 안정성 높은 제품을 바탕으로 ADAS와 인포테인먼트 부문 등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오토모티브 시장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 1월 일본 도쿄국제전시장에서 열린 '오토모티브월드 2016'에 참가한 샌디스크는 오토모티브 아이낸드(iNAND) e.MMC와 산업용 제품군을 선보였다. 회사 측은 3월말 새롭게 출시된 오토모티브, 산업용 제품들을 일본 시장은 물론 국내에서도 영업 채널을 통해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이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산업용 제품군의 경우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지원하는 점도 특징이다.

우선 예기치 못한 전력 차단 문제가 발생됐을 때 데이터를 보호하는 보호기능이 탑재돼 높은 안정성을 제공한다. ‘디바이스 헬스 모니터링’ 기능으로 시스템 설계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빌트인)된 메모리의 교체시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읽기 내구성 극대화를 위한 자동 메모리 리프레시 알고리즘이 적용됐고 무선 펌웨어 업데이트(OTA)도 지원한다. 

러셀 이사는 산업용 디바이스 선택의 주요 지표를 ‘높은 안정성’과 ‘기술적 지원’을 들었다. 그는 “어떤 환경에서도 성능을 보장하는 신뢰성이 최우선”이라며 “또한 설계 디자인을 쉽게 변경할 수 없는 산업용 제품군 특성상 길고 체계적인 기술적 지원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뢰성과 품질은, 특히 자동차 업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높은 신뢰성을 자랑하고 커스터마이징 또한 가능한 샌디스크 스토리지 솔루션은 차세대 커넥티드 차량과 서브시스템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이슈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스마트 기능이 탑재된 샌디스크 오토모티브, 인더스트리얼·XT 제품군은 지난 3월말 전세계에 동시 출시됐다.

조승보 샌디스크 한국 채널 비즈니스 담당 상무는 “1~2년 주기로 바뀌는 낸드 플래시의 기술 이슈에도 불구하고 샌디스크는 봄락(BOM Lock)을 통해 디자인된 제품을 바로 단종시키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랜 시간동안 기술적 지원에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공정 기반의 신제품이 나오면 기존 모델은 단종시키는 커머셜 제품과는 달리 한 번 디자인된 제품을 쉽게 변경할 수 없는 산업용·오토모티브용 제품의 경우 타사 대비 긴 시간동안 기술적 지원에 나서고 있다는 설명이다.

러셀 이사는 “현재 시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이슈가 반영되고 스마트 기능이 탑재된 새로운 인더스트리얼 제품군을 기반으로 산업용, 특히 오토모티브 시장에 적극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