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Silicon Labs)는 근거리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작은 풋프린트, 쉬운 사용성, 그리고 저에너지 기술이 최적으로 조합된, 고집적의 사전인증된 블루투스 모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에너지 친화적인 게코 MCU 기술이 결합된 실리콘랩스의 블루 게코(Blue Gecko) 무선 시스템온칩(SoC)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블루 게코 BGM113 모듈은 일반적으로 최대 50m의 통달범위를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3dBm 송신출력을 갖춘 소형 폼팩터의 블루투스 4.1호환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제공한다. 배터리 수명을 예측하기 위한 에너지 프로파일러(Energy Profiler) 툴을 포함하는 실리콘랩스의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이 지원되는 BGM113모듈은 스마트폰 액세서리, 웨어러블 스포츠 및 피트니스 제품, 무선 잠금장치 및 PoS(point-of-sale) 기기처럼 공간과 에너지 소모에 민감한 RF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선택이다.

실리콘랩스, 블루 게코 BGM113 모듈

BGM113 모듈은 2.4 GHz 블루 게코 무선 SoC와 고효율 칩 안테나를 사용하기 쉬운 완전한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만들어졌다. BGM113 모듈은 실리콘랩스의 블루투스 4.1호환 소프트웨어 스택을 가지고 있으며, 디바이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이용해 블루투스 4.2 및 그 이상 필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BGM113 모듈은 개발자들이 복잡한 RF 설계나 프로토콜 결정을 하지 않고 최종 애플리케이션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전 인증된 솔루션으로서 모듈은 북미 및 유럽지역의 FCC/CE/IC인증을 비롯해 일본과 한국을 위한 인증에 필요한 시간, 노력, 위험을 최소화시킨다.

BGM113 모듈은 실리콘랩스의 보급형 BLE113 블루투스 모듈과 풋프린트 호환성을 가진다. 이 같은 호환성은 고객사들이 더 높은 애플리케이션 처리 능력 및 저전력 소모의 ARM 코어텍스(Cortex)-M4블루투스 플랫폼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블루투스 4.2로의 업그레이드 경로를 열어 준다. BGM113 모듈은 실리콘랩스의 더 큰 풋프린트의, 더 높은 송신 출력을 가진 BGM111 모듈과 서로 보완하면 비용, 크기, 에너지 예산에 대한 최적의 조합으로 무선 설계를 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블루 게코 모듈과 SoC 제품들은 유사한 기능과 동일한 소프트웨어 및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가진다. 이러한 호환성은 모든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하면서 최소한의 BOM(bill of materials) 비용 및 개발 노력으로도 모듈을 사용한 무선 설계를 SoC를 사용한 설계로 쉽게 전환할 수 있게 한다.

리쿠 메탈라(Riku Mettälä) 실리콘랩스 모듈 제품 담당 마케팅 이사는 “폼팩터 및 블루투스 개발의 편의성이 중요하다면,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블루 게코 모듈이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적절한 선택”이라면서 “사전 인증된 BGM113 모듈은 업계 선도적인 심플리티 스튜디오 무선 개발 툴로 지원되어, 크기, 비용, 시장 적기 출시가 중요한 저에너지 블루투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산업 표준의 콤팩트한 풋프린트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BGM113 모듈은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mplicity Studio) 개발 툴과 무선SDK(software development kit)로 지원된다. BASIC언어와 비슷한, 친숙한 형태의 실리콘랩스BGScript 언어를 사용해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실행하기 위한 외부 MCU가 없이도 블루투스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설계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BGM113 모듈에서 실행될 수 있으며, 외부 MCU에 대한 필요성을 없애주어, 시스템 비용과 보드 공간을 줄이고 시장출시시점을 앞당긴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툴은 개발자가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시키고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 시킬 있도록 지원하는 에너지 프로파일러(Energy Profiler)와 모든 무선 네트워크 활동 전체를 보여주는 데스크톱 네트워크 애널라이저(Desktop Network Analyzer)를 포함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