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자사의 라데온(Radeon) GPU에 탑재된 GCN(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최신 다이렉트X 12(DirectX 12) 기반 게임 타이틀 및 엔진 개발사와 폭넓은 파트너십을 통해 차세대 API 환경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로이 테일러(Roy Taylor) AMD 콘텐츠 및 제휴 부문 총괄 부사장은 “다이렉트X 12를 통해  PC 게이밍 분야의 일대 변혁이 일어날 것이다. 라데온 GPU는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서 우수한 PC게이밍 콘텐츠를 개발하고 즐기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라데온 GPU는 폭넓은 파트너십과 게이밍 성능을 바탕으로 최신 다이렉트X 12 기반 게이밍을 경험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최상 환경을 제공하는 엔드투엔드 솔루션이다”고 덧붙였다.

브라이언 랭글리(Bryan Langley)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 책임자는 “다이렉트X 12는 개발자와 게이머들을 겨냥한 차세대 API다”며 “AMD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파트너사로서 업계 전반의 다이렉트X 12 도입을 주도하고 있으며 강력한 GCN 아키텍처를 통해  다이렉트X 12가 가진 다양한 강점을 게이머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라데온 그래픽을 지원하는 게임은 다음과 같다.

토탈워: 워해머 = 토탈워: 워해머는 턴 방식의 제국 건설 캠페인과 대규모 실시간 전투를 조합한 판타지 전략 게임이다. 라데온 그래픽과 다이렉트X 12가 제공하는 강력한 GPU 멀티스레딩(Multi-threading) 기술은 전방위적으로 펼쳐지는 다수 유닛들 간의 전투를 완벽하게 구현한다. 또한, 다이렉트X 12의 비동기식 컴퓨팅 기술을 지원함으로써 AI의 신속한 의사 결정과 부드러운 전장 움직임을 처리가 가능하다.

배틀존 VR = 배틀존 VR은 차세대 가상현실 기기에 맞추어 개발된 타이틀이다. 게이머는 배틀존 VR을 통해 탁월한 현장감과 스케일,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달려드는 적군과 온몸을 스치는 포화 등 전장에서 발생하는 위협을 체감할 수 있다.

AMD는 개발사인 리벨리온과의 협력을 통해 라데온 GPU 사용자들이 다이렉트X 12가 제공하는 저지연 랜더링 기술의 혜택을 누리고 실감나는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애쉬즈 오브 더 싱귤러리티 = AMD 는 옥사이드와 공동 협력하여 스타독의 애쉬즈 오브 더 싱귤러리티 개발 과정에 참여한 바 있다.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애쉬즈 오브 더 싱귤러리티는 옥사이드 게임즈의 최신 나이트러스 엔진을 바탕으로 대규모 전투 상황을 생생히 구현한다. 본 게임은 다이렉트X 12 벤치마킹 기능을 지원하는 최초의 타이틀이다.

데이어스 엑스: 맨카인드 디바이디드 = 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데이어스 엑스™의 후속작인 데이어스 엑스: 맨카인드 디바이디드는 액션 RPG 기반의 게임플레이로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AMD와 에이도스 몬트리올은 장기적인 기술 협력을 통해 게임 엔진의 다이렉트X 12 지원 및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다. 본 게임 엔진은 AMD의 트레스FX(TressFX) 기술을 바탕으로 한 퓨어H헤어(PureHhair)와 같은 GPUOpen 기능은 물론, 비동기식 컴퓨팅 등 라데온 그래픽이 제공하는 최신 기능을 지원한다.
  
나이트러스 엔진

현재 전 세계 라데온 그래픽 제품 사용자들은 다이렉트X 12의 독보적인 성능과 나이트러스 엔진의 랜더링 기술이 제공하는 혜택을 누리고 있다. 최근 공개된 벤치마크 2.0(Benchmark 2.0)은 다이렉트X 12의 비동기식 컴퓨팅을 통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라데온 그래픽이 가진 강력한 성능을 이끌어낸다.

AMD와 스타독, 옥사이드는 나이트러스 엔진이 향후 제작될 게임 타이틀 시리즈에도 활용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AMD와 스타독, 옥사이드는 향후 스타 콘트롤(Star Control) 및 새로운 우주 전략 시뮬레이션 타이틀 개발 과정에서도 협력함으로써 GPU성능의 한계를 한단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다이렉트X 12의 비동기식 컴퓨팅을 활용한 프리미어 랜더링의 효율성

음영 처리와 광원 처리, 인공지능, 물리 연산, 렌즈 효과 등 PC 게이밍에서 주로 사용되는 그래픽 효과들은 GPU하드웨어가 최종 화면을 모니터에 출력하기까지 수많은 단계의 연산을 필요로 한다.

과거에는 이러한 연산 과정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됐다. 그래픽 카드는 시작부터 끝까지 API의 렌더링 프로세스에 따라 단계적으로 작업을 수행했으며, 작업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지연 현상은 추후 진행되는 작업 전반에 걸쳐 속도 하락의 원인이 되었다. 소위 버블(bubbles)이라 불리는 이러한 지연 현상은, GPU 내 특정 하드웨어가 명령을 받기 위해 잠시 정지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라데온 GPU 시리즈(Radeon GPUs)는 경쟁사 대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GCN 아키텍처를 탑재하고 있다. 본 아키텍처는 버블 현상이 발생하는 타이밍에 다른 연산 작업 처리함으로써 GPU의 작업 효율성을 높여준다. 예를 들어, 라데온 GPU는 복잡한 광원 처리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대기 중인 상황에서 인공지능 처리를 수행함으로써, 버블로 인한 공백을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라데온 그래픽 카드는 과거의 비효율적인 단계적 연산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으며, 다양한 작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처럼 버블 현상을 해소함으로써 연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연 현상을 최소화, 혹은 제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GPU의 효율성 및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라데온 그래픽은 이러한 기술을 다이렉트X 12 및 가상현실 환경에서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하드웨어 제품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