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초고효율 ARM 코어텍스(Cortex)-M0+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L0의 양산에 들어간다. 이와 함께 최저가 보드와 무료 소프트웨어 툴 등의 개발 에코시스템을 제공해 개발 시 애플리케이션의 전력 소모를 크게 줄이고 제품 출시 기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웨어러블, 의료용 모니터, 산업용 센서, 스마트 리빙 기기 등 전력 사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STM32L0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시리즈는 ULPMark™-CP  135점, DC/DC 컨버터를 더했을 때 158.7점을 받아 업계 상위권의 에너지 효율성을 기록했다. 또 온도 안정성이 우수한 ST의 고유 공정 기술을 적용해 125도(°C)에서도 탁월한 효율성과 견고함을 겸비한 업계 최상의 전력 소모를 구현한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32L0'

신제품 라인 3종은 STM32L0x1액세스 라인, 크리스탈리스(crystal-less) USB2.0 풀 스피드를 갖춘 STM32L0x2 USB 라인, HMI 지원이 가능한 STM32L0x3 USB/LCD 라인으로 구성된다. 메모리 크기는 8KB ~ 192KB의 플래시, 최대 20KB의 SRAM, 최대 6KB의 순수 EEPROM이다. 새로운 14핀 패키지 옵션의 경우에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STM32 MCU를 구현하면서 엔트리 레벨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도 32비트급의 성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STM32L0 디바이스의 주요 에너지 절감 기능으로는 12비트 해상도 및 10 Ksample/s 에서 41µA만 소모하는 저전력 ADC, 정지 시 340nA 정지와 풀 RAM 유지 및 자동 웨이크업 기능을 포함한 에너지 절감 모드, 초저전력 모드에서도 동작하는 저전력 펄스 카운터(16비트 타이머), 정지 모드에서의 3.5µs 웨이크업이 있다. 또 CPU가 유휴 상태일 때도 데이터 처리를 지속할 수 있게 하는 인터커넥트 매트릭스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STM32큐브MX(CubeMX)와 STM32큐브 L0 (CubeL0) 미들웨어 및 펌웨어 세트로 지원된다. STM32 큐브MX 초기화 코드 생성기 및 MCU 컨피규레이터는 전력 수요의 예상치를 평가 및  조정하는 전력 소모 계산기를 비롯해 사용이 편리한 위저드를 제공한다. STM32 큐브L0에는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HAL, Hardware Abstraction Layer)을 포함하기 때문에 핀과 코드 호환이 가능한 STM32 제품군의 다른 디바이스로 간편하게 포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STM32스니펫(STM32Snippets)은 최적화된 코드 샘플을 제공한다. STM32큐브는 총 200개 이상의 무료 코드 예제를 제공한다. 모든 STM32큐브 툴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ST-링크 디버거와 DfuSe, 그리고 ROM 부트로더의 이용 및 테스트를 간소화하는 플래시 로더 툴도 무료이다.

16KB 및 32KB 버전을 위한 32핀 소형 폼팩터 누클레오-32 보드나 64KB 및 192KB MCU를 위한 64핀 누클레오-64 보드를 이용하면 저가형 프로토타입 보드로 최소의 투자만으로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이페이퍼(ePaper)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디스커버리 키트와 유도 감지 회로를 탑재한 평가 보드도 이용 가능하다. 각각의 보드는 모든 MCU 핀에 액세스를 제공하는 ST-링크 하드웨어 디버거와 편리한 기능 확장을 제공하는 아두이노(Arduino) 호환 커넥터를 포함하고 있다. 또 ARM 엠베드(mbed)와 호환되므로 개발자는 mbed.org에서 온라인 툴에 자유롭게 액세스할 수 있다.

STM32L0 시리즈는 현재 8KB ~ 192KB 플래시의 100개 이상의 부품 번호로 판매가 되고 있으며, KEIL MDK-ARM, Ac6 시스템 워크벤치, GCC-기반 아톨릭 트루스튜디오 라이트(Atollic TrueSTUDIO Lite) 등의 무료 써드파티 개발 툴의 지원을 받는다. 다른 무료 IDE와 달리 이 툴들은 지원되는 기능이나 디바이스에 제한이 없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