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은 업계를 선도하는 ‘자동차 산업 소프트웨어 안정성 협회(Motor Industry Software Reliability Association, 이하 MISRA)’의 규정 준수 툴을 ARM DS-5 개발 스튜디오(ARM DS-5 Development Studio) 툴 스위트에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DS-5는 TÜV 인증 ARM 컴파일러(TÜV-certified ARM Compiler)와 안전성 인증 키트(safety qualification kit)에 MISRA 규정 준수 역량이 추가되면서 자동차, 헬스케어와 산업 자동화와 같이 안전성이 필수적인 시장에서 ARM 기반 제품의 이상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ARM DS-5 소프트웨어용 LDRAlite는 MISRA 표준위원회의 회원사인 LDRA가 제공한다. LDRA는 지난 40년 이상을 항공 전자, 자동차, 의료, 공업 및 철도와 같은 업계에 산업별 안전 전문 기술을 제공했다.

ISO 26262와 IEC 61508과 같은 기능 안전성 표준을 준수하는 LDRAlite 툴은 개발자들이 DS-5 개발 스튜디오로 기능 안전성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요소가 될 것이다. 이 표준들은 자동차 및 산업용 시장에서 안전성이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 일관성, 명료성,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C/C++를 위한 MISRA 프로그래밍 가이드라인 준수를 권장한다.

LDRAlite MISRA 툴은 안전성이 필수적인 시장에서 비용 효율적으로 MISRA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표준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도록 코드 분석 과정을 자동화한다. 이는 기존의 수동적인 검사 방식과 비교해 시간과 에너지, 비용을 절약한다.

하비어 오렌산즈(Javier Orensanz) ARM의 개발 솔루션 그룹 총괄은 “ARM의 소프트웨어와 툴 파트너 생태계가 확대함에 따라 ARM 기술이 안전성을 요구하는 시장에 도입되는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며 “ARM DS-5 개발 스튜디오에 LDRA 기술을 추가하면서 통계 분석과 컴파일레이션, 디버그와 같은 기능을 포함한 안전성 관련 개발을 위해 훨씬 강력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LDRA의 MISRA 규정 준수 툴은 IEC 61508, ISO 26262, IEC 62304, IEC 60880, EN 50128에서 안전성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TÜV 인증을 획득했다. LDRAlite는 MISRA-C: 1988/2004/2012와 같은 MISRA 가이드라인과 모델 기반 설계(MISRA-AC)로부터 자동 생성된 코드를 지원한다.

이안 헤널(Ian Hennell) LDRA의 운영 담당자는 “안전이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팀에게 통합 설계 환경에서 MISRA 표준을 준수하는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시스템 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일반적인 코딩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라며 “LDRAlite는 ARM DS-5 툴체인을 위해 비교할 수 없는 기능 안전성을 지원하며 더욱 폭넓은 애플리케이션과 산업에 MISRA 표준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LDRAlite는 DS-5 TUV 인증 컴파일러를 강화하고 최종 제품 인증 절차를 간소화해서 ARM 기반 기능 안전성 인증 키트를 더욱 강력하게 만든다. LDRAlite는 DS-5 버전 5.24에 30일 평가판으로 포함되며 LDRA를 통해 정식 라이선스 버전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