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전력 64비트 ARM 기반 프로세서.. 배터리 구동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

NXP 반도체가 엔터프라이즈급 성능과 보안 기능을 소비자용 및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에 제공하는 64비트 ARMv8 기반 프로세서와 네트워크 패킷 가속장치, QorIQ 트러스트 아키텍처 보안 기능을 결합한 ‘QorIQ LS1012A’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새롭게 출시된 프로세서는 배터리 구동과 라인 레이트 네트워킹을 결합해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다. QorIQ LS1012A는 차세대 사물 인터넷 게이트웨이,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모바일 HDD와 같은 고성능 휴대용 저장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과 카메라, 태블릿, 기타 충전용 디바이스에도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다.

현재 시장에서 클라우드 데이터 스토리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업계에서는 객체기반 파일 아키텍처로 전환해 단순화 및 비용 절감을 꾀하고 있다. 객체기반 스토리지는 데이터 센터 이더넷(Ethernet) 네트워크와 직접 연결된 지능형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에 의존한다. LS1012A는 ‘이더넷 드라이브’가 가능하고 기존 HDD와 동일한 폼팩터를 차지한다. 

NXP 수석 부사장 겸 디지털 네트워킹 총괄인 타렉 부스타미(Tareq Bustami)는 “NXP LS1012는 소비자, 네트워킹과 사물인터넷 애플리케이션 등에 이상적인 솔루션으로서 여기에는 저전력 64비트 ARM 기반 프로세서와 저전력 블루투스(BLE), 지그비(ZigBee) 및 스레드(Thread) 무선 기술을 통합한 포괄적인 IoT 게이트웨이도 포함된다”며 “NXP만의 전문성을 결합해 임베디드 시스템 디자이너와 개발업자들에게 광범위한 고성장 시장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최고의 제품을 상상하고 창출하도록 촉구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NXP는 저전력 2Gbps 패킷 크립토 가속기와 효율성이 뛰어난 고출력 64비트 ARM 코어텍스(Cortex) A53 코어를 결합, 소규모 패키지 안에 모든 고속 주변기기들과 함께 통합했다. 디바이스는 듀얼 2.5기가비트 이더넷, PCIe, SATA3 와 USB 3.0를 통합 PHY와 결합된다. 

QorIQ LS1012A는 NXP의 VR5100 멀티출력 DC-DC 컨버터로 구동돼 LS1012A 프로세서의 전력 효율성을 강화한다. 제품에는 세 개의 벅 레귤레이터(buck regulator), 여섯 개의 LDO, NAS에 동력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부스트 레귤레이터, 배터리로 작동되는 모바일 NAS, IoT 게이트웨이, 가정/공장 자동화 시스템이 포함된다. 개발툴에는 욕토(Yocto) 지원 가능한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ARM-64비트 툴 체인을 위한 코드 워리어(CodeWarrior), 모든 기능을 갖춘 RDB 보드가 포함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