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시장분석기관 IDC는 2016년 중국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디바이스 시장이 디풍(DeePoon), 에이앤티브이알(ANTVR), 3글래시스(3Glasses) 등 중국 VR 업체의 출하량이 전년대비 476% 증가한 48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이들 VR 기업들은 하드웨어 및 장비에서 부터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아우르는 장기 플랜을 공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오큘러스(Oculus), HTC, 소니(Sony)와 같은 주요 글로벌 VR 업체들도 2016년부터 제품 출시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VR 디바이스 출하량 및 성장률 전망 (자료: IDC)

네오 쩡(Neo Zheng) IDC차이나 연구원은 "중국 VR 시장은 로컬 및 해외 벤더들이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고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2016년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인용 VR 애플리케이션은 주로 게임, 영화 및 TV 산업에 집중된 가운데, 스릴있는 시각 효과를 선보이는 몰입형 게임과 가족용 아이맥스(IMAX)가 빠르게 소비자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벤더들은 게임, 영화 및 비디오 제품의 개발, 통합, 마케팅 단계에 와있다. VR 디바이스를 비롯해 모션 컨트롤러, 장갑 등 모션-컨트롤 의류, 다이나믹  좌석, 가상현실 트레드밀(treadmills)과 같은 관련 액세서리가 더욱 보편화될 것이며 온라인 쇼핑, 가상 여행 및 가상 스포츠와 같은 개인용 VR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IDC 연구조사에 의하면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경우는 부동산, 소매 및 교육 분야에서 VR의 잠재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라이브 공연, 전시, 운전 시뮬레이션 및 레크리에이션 시설 분야도 높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시장으로 나타났다.

네오 쩡(Neo Zheng) 연구원은 “VR이 개인적인 용도 및 애플리케이션에 근간을 두고 있지만 VR 벤더들이 다양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며, 높은 수익성으로 인해 일부 벤더들은 산업용 VR 애플리케이션을 주력 개발 분야로 성장하게 될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VR 디바이스가 부상함으로써 PC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업스트림(upstream) 칩 및 패널 공급업체에서 미들스트림(middle stream) 디바이스 제조업체, 다운스트림(downstream)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 이르기까지 VR은 공급업체들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다.

높은 수익성을 바탕으로 모든 이해당사자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상하면서 산업 발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VR은 벤더들에게 새로운 IT 시장을 창출하는 동시에 사용자들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경험의 세계를 제공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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