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핀 쓰루-홀 DIP 패키지 타입 ‘오픈소스’ 모듈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이하 노르딕)가 자사 칩을 이용한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 및 2.4GHz 전용 무선 시제품을 구현하기 위해 솔더링을 하지 않고도 제조업체들이나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모든 표준 브레드 보드(Bread Board)에 직접 플러그할 수 있는 16-핀 쓰루-홀(Through-Hole) DIP 패키지 타입의 써드파티 오픈소스 모듈이 출시됐다고 밝혔다. 

미국의 제조 및 하비스트(Hobbyist) 스타트업 기업인 OSHChip(OSH; Open Source Hardware)의 ‘OSHChip’ 모듈은 노르딕의 nRF51822 SoC를 채택했다. 솔더링이 필요없는 1.98 x 0.89cm 크기의 폼팩터로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 보다 크기가 5% 더 작고, 아두이노 나노(Arduino Nano) 보다는 22% 더 작은 점이 특징이다. 

▲ 노르딕 nRF52 SoC가 탑재된 16-핀 쓰루-홀(Through-Hole) DIP 패키지 타입의 써드파티 오픈소스 모듈이 새롭게 출시됐다.

OSHChip 모듈 개발을 위해 회사는 방대한 상용 브레드 보드와 호환이 가능한 독자적인 IC-타입의 핀을 개발했다. OSHChip은 USB 드래그&드롭 프로그래밍 및 SWD 디버깅, 양방향 직렬통신을 지원하는 파트너사의 OSHChip 프로그래머 보드로 프로그램 및 디버깅(Keil)이 가능하다. 

OSHChip의 창립자인 필립 프리딘(Philip Freidin)은 OSHChip 모듈을 완전히 오픈소스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OTA(Over-the Air) 프로그래밍 기능을 추가하고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용 샘플 앱도 조만간 추가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