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더 클래스룸’를 통해 학생과 교육 위한 방법 공유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1월30일~31일 전국 50여명의 교사들이 참석한 양일간 기술을 이용해 창의적인 수업 사례를 서로 공유하는 이벤트 ‘핵 더 클래스룸(Hack the Classroom)’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킹하다라는 뜻의 핵(Hack)과 교실을 의미하는 클래스룸(Classroom)이 결합된 핵 더 클래스룸은 교실을 연구하고 해킹해 오늘날 교육 현장에 존재하는 제약과 문제들을 해결하고 교실 안의 변화를 이뤄내는 수업 방식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각지에서 참석한 50여명의 선생님들은 3~4인 1팀으로 나뉘어 각 팀 별로 기획, 토론, 발표를 진행했다.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첫 번째 세션에서는 기술을 이용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 창의적 수업 방법, 학생 수업 참여도 증진을 위한 방법을 주제로 토론을 했다.

▲ 핵 더 클래스룸 우승팀 어노니 마우스

첫 번째 세션을 통해 취합된 아이디어들은 실제 교실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IT 툴을 통해 구체적으로 디자인하고 형상화시키는 두 번째 세션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각 팀별이 제출한 수업 방법들은 기술 및 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최종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우승팀을 선정했다.

최종 우승은 교실 안의 선생님과 학생 간의 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 교실 프로젝트를 선보인 어노니 마우스팀이 차지했다.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이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소통하기 힘든 구조라는 점에 착안해 물리적인 환경을 변화시키고 이러한 변화를 오피스 365를 통해 수업 방식과 함께 변화시키는 수업을 디자인했다.

우승팀에 선정된 어노니 마우스팀의 이상근 경희 여자 중학교 선생님은 “최근 교과교실제를 시행하면서 예산 없이도 교실을 창의적으로 꾸미고 수업 방식을 바꾸는 방식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선생님들을 만나 함께 고민하고 구체화시킬 수 있어 좋았고 이러한 교실 안의 변화들이 모여 전국에 있는 더 많은 선생님과 아이들이 거리를 좁혀 나가 소통하는 교실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은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공공 사업부 부장은 “교실의 변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선생님들이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새로운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선생님들이 받은 영감이 교실에 돌아가서 교실 안의 변화를 이루는 연료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