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기 다른 신고전화, 119·112로 통합하는 ‘통합접수체계’ 10월까지 구축

KT가 정부의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수주했다. KT는 국민안전처와 총 252억원 규모의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 사업’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KT는 재난관제시스템 업체 위니텍, 무선통신솔루션 업체 리노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으며 지난 22일 계약을 체결했다.

▲ KT는 어떤 번호로 걸어도 동일한 신고접수 처리가 가능한 ‘통합 신고접수 체계’를 올해 10월말까지 구축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 사업에서 KT는 현재 15개 정부기관에서 운영 중인 21개의 신고번호를 긴급·비긴급으로 분류, 이를 긴급재난(119), 범죄(112), 비긴급 민원·상담(110)으로 통합해 어떤 번호로 걸어도 동일한 신고접수 처리가 가능한 ‘통합 신고접수 체계’를 올해 10월말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앞으로는 기관별로 나눠져 있는 복잡한 신고번호를 외울 필요가 없이 119와 112번호로만 신고하면 급박한 상황에서도 반복 신고 없이 즉각 대응이 가능해진다. 기존의 신고번호는 통합번호와 병행해 사용함으로써 국민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긴급신고전화와 관련해 소방(119), 해경(122), 경찰(112)에서 운영하는 긴급신고 관련 각종 시스템을 상호 연계하는 ‘신고전화 정보전달체계’를 구축해 신고자의 신고내용, 위치정보 등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써 위기 상황에 관련기관이 공동 대응 할 수 있게 된다. 

이문환 KT 기업사업부문 부사장은 “이번 사업은 국가재난안전체계의 핵심사업으로 이번 수주를 통해 KT는 국민기업으로서 재난안전분야의 사업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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